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태풍 접근+장마전선 북상, 충북지역 '물폭탄' 쏟아지나

태풍 '다나스' 필리핀서 접근 중
예보보다 장마전선 더 북상할 듯
이 경우 도내 등 중부지역 많은 비
태풍 지나간 뒤 '찜통더위' 예상

  • 웹출고시간2019.07.17 21:08:46
  • 최종수정2019.07.17 21:08:46
[충북일보] 장마철, 숨 막히는 '찜통더위'가 이어지고 있다.

내릴 듯 말 듯 오지 않는 장맛비에 높아진 기온과 습도는 '불쾌지수'마저 끌어올리고 있다.

18일부터는 '불쾌지수'를 일시적으로나마 날려줄 시원(?)한 장맛비가 내릴 전망이다.

장마전선이 북상하는 데다 지난 16일 오후 3시 필리핀 동쪽 해상에서 발생한 5호 태풍 '다나스(DANAS)'가 한반도로 접근하고 있어서다.

'다나스'는 17일 오후 3시 기준 중심기압 996헥토파스칼(h㎩)에 최대풍속 18m/s의 소형급 세력으로 성장, 시속 15㎞ 속도로 북북동진하고 있다.

기상청은 태풍 '다나스'가 오는 19일 새벽 3시 중국 상하이 해상을 거쳐 같은 날 오후 3시 서귀포 약 280㎞ 부근 해상으로 접근한 뒤 우리나라 남해상을 통해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내다봤다. 제주 서귀포 인근 해상에 접근한 '다나스'의 중심기압은 990h㎩, 최대풍속은 24m/s로 예상됐다.

태풍이 우리나라로 접근하면서 한반도 인근 기압계가 뒤틀리기 시작했다.

예보대로 태풍이 한반도 인근으로 이동한다면 태풍의 기세가 장마전선을 밀어낼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장마전선은 더욱 북상, 당초 적은 양의 장맛비가 예상된 충북지역에 많은 양의 비를 뿌리게 된다.

당초 장마전선은 18일까지 남해안과 제주에 50~150㎜가량의 비를 뿌릴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주말까지 시간당 30㎜가 넘는 집중호우가 쏟아지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보하기도 했다.

하지만, 장마전선이 더욱 북상한다면 해당 예상 강수량이 쏟아지는 곳은 충북지역을 포함한 중부지역으로 바뀔 수 있다.

게다가 태풍의 영향을 받은 장마전선은 다량의 수증기를 머금기 때문에 강수량이 예상보다 더욱 많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집중호우 등 더 큰 폭우 피해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태풍이 이번 장마철 강수량을 좌우할 변수로 떠오른 셈이다.

태풍이 지난 뒤에도 문제다. 또다시 '찜통더위'가 시작될 수 있기 때문이다.

태풍은 이동하면서 수증기를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이때 덥고 습한 '열대 수증기'가 발생한다.

현재로선 태풍이 지나고 난 뒤에도 열대 수증기는 사라지지 않은 채 우리나라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충북지역을 포함한 우리나라에는 폭염과 열대야 등 또다시 덥고 습한 '찜통더위'가 시작될 수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태풍 '다나스'에 의해 유입되는 많은 열대 수증기와 남서 기류로 인해 장마전선이 북상하면서 오는 22일까지 변칙적으로 많은 장맛비가 내릴 수 있다"며 "현재 매우 유동적인 상황이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