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지역 학교 35곳 통학차 58대 배치

세종교육청 27일 통학차량 운영방안 발표
관용차량 9대 전기차로 교체
체험학습 차량지원 확대·학교업무 경감
3월부터 '세종중 '1천원 택시' 시범운영

  • 웹출고시간2024.02.27 14:18:20
  • 최종수정2024.02.27 14:18:20

세종시교육청 정광태 교육행정국장.

[충북일보] 세종시 읍·면지역 학생들의 통학불편 해소를 올해 학교 35곳에 모두 58대의 통학차량이 배치된다.

소규모학교의 증가, 학생수 감소, 도농공동학교 운영 등으로 통학환경이 바뀌면서 늘어나는 학교현장의 다양한 요구가 반영된 결과다.

세종시교육청 정광태(사진) 교육행정국장은 27일 교육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새로 설계된 '학교통학차량 운영방안'을 발표했다.

세종교육청은 지난해 3~9월 '학생 통학차량 운영체계 정립 전담팀'을 가동하는 등 통학차량 지원정책 전반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거쳐 지역특성에 맞는 새로운 통학차량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지난해 9월에는 학생통학지원조례를 제정해 통학차량 운영을 위한 제도적 근거도 마련했다.

정광태 국장은 "조례정비로 통학지원 범위가 동지역뿐만 아니라 읍·면지역 학교까지 넓어졌다"며 "'통학지원'의 정의도 통학차량 운영과 통학에 필요한 비용지원까지 모두 포함하는 '교통수단' 의미로 확장됐다"고 밝혔다.

세종교육청은 새로 마련된 통학차량 운영방안에 맞춰 세종시청 등 관계기관과 협력체계를 갖추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읍·면·동 통학차량 지원에 나선다.

먼저 학생들의 원활한 통학이 가능하도록 △관용차량관리·운영 효율화 △등하교차량 공동운행 확대 △1천원 택시 시범운영 등 지원방안을 추진한다.

교육청은 중복·단거리 운행노선을 정비하고, 실제 탑승인원과 도로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학교 간 차량규모를 조정·배치키로 했다. 임차통학차량의 경우 지난해 48대에서 올해 41대로 7대를 줄일 예정이다.

인근학교와 공동운행 중인 통학차량은 3월부터 1곳에서 3곳으로 확대 운행된다.

교육청은 이와 함께 올해 예산 41억2천600만 원을 들여 낡고 오래된 관용차량 9대를 전기차로 교체할 방침이다.

특히 전기 어린이통학버스 중형 8대와 대형 1대를 올해 상반기 중 교육청에서 한꺼번에 구매해 학교업무를 덜어주기로 했다.

또한 3월부터 '세종중학교'를 대상으로 '1천원 택시'를 시범운영한다. 세종교육청은 이를 위해 지난 26일 세종개인택시지부와 협약을 체결했다. '1천원 택시'는 하루 택시요금에서 개인이 '1천원'을 부담하고 교육청에서 나머지 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1천원 택시'이용 대상자는 학교소재지와 학생거주지가 다른 세종시 읍·면 거주 학생으로 제한된다. 교육청은 지난주 학생통학지원심의위원회를 열어 연서·전동면 등 면지역 거주 학생 6명을 대상자로 선정했다.

현장체험학습 차량지원도 확대된다. 교육청은 공동사용 지원차량을 12대에서 17대로 늘리고, 공동사용 지역을 전체에서 인근학교로 설정해 공차운행을 최소화하면서 지원횟수를 늘린다는 구상이다.

학교에서 안전체험교육원과 진로교육원으로 학생체험학습을 위해 이동할 때 임차차량도 연 733차례 지원한다.

관용통학차량의 공동사용 승인권한과 운전원 여비지급 업무는 학교에서 교육청으로 이관된다.

정광태 국장은 "학생들의 안전하고 원활한 통학지원을 위해 시청 등 관계기관·지역사회와 소통·협력 체계를 강화할 것"이라며 "교통관련 관계기관 등과 가칭 학생통학지원협의회를 구성, 학생통학 불편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 / 이종억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