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소방학교 유치 지자체 3곳 도전장

충주시와 보은군, 옥천군 지난 9월 제안서 제출
도내 교육기관 전무…충청소방학교 위탁 교육 받아
오는 2025년 하반기 소방학교 건립 완공 목표

  • 웹출고시간2023.11.06 19:58:54
  • 최종수정2023.11.06 19:58:54
[충북일보] 충북소방학교 유치에 3개 지자체가 도전장을 내민 가운데 충북도는 늦어도 내년 초까지 최적의 입지를 선정하기로 했다.

도는 오는 2025년 하반기까지 건축 공사와 사용 승인을 마치고 소방학교 문을 연다는 구상이다.

6일 도와 충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충북소방학교 건립 최적 입지 선정을 위한 분석'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다.

용역은 도의회 연구 모임인 충북소방발전연구회가 지난 8월 말 의뢰했고 이달 중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충북소방본부는 이를 토대로 충북도 재정 여건, 도내 유휴 시설의 건물과 부지 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올해 말이나 내년 초 후보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현재 충주와 보은, 옥천이 충북소방학교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앞서 도가 지난 9월 제안서를 접수한 결과 3개 시·군이 제출했다.

이 중 충주시는 관련 시설과 부지를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옥천군은 황규철 군수가 소방학교 유치를 공약 사업으로 선정하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의회는 지난해 7월 '충북소방학교 설립 및 옥천군 유치 건의문'을 채택하며 지원에 나섰다.

도가 충북소방학교 건립에 나선 것은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을 위한 전문교육 기관이 도내에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충남 천안 소재 충청소방학교에서 위탁 교육을 받는 실정이다. 이에 도가 내는 공동예산 분담금은 5억원에 달한다.

더욱이 충청소방학교가 천안에서 청양으로 이전하면 이동거리가 증가해 교육 여건이 악화할 수밖에 없다. 도내에서 청양까지 거리는 102㎞이며 91분이 소요된다.

소방대원 전문성 향상과 도민 생애주기별 소방안전교육 확대, 민·관 맞춤교육 시스템 구축 등도 건립 이유로 꼽힌다.

도는 후보지가 결정되면 충북소방학교를 도내 일원 부지 6만6천㎡에 연면적 1만8천100㎡ 규모로 지을 계획이다. 학교는 교육관, 생활관, 훈련 시설 등 28개 동으로 지어진다.

학교 건립을 위한 연도별 로드맵도 세웠다. 내년 예산에 건축비를 반영한 뒤 그해 첫 삽을 뜨고 2025년 하반기 완공한다는 목표다. 이 사업이 김영환 충북지사의 공약인 만큼 공약 실천 계획에 담았다.

이 같은 내용은 충북도 소방본부가 지난 2월 수립한 11차 소방력 보강 5개년(2023~2027년) 계획에 포함해 사업 추진 근거를 마련했다.

도는 충북소방학교가 개청하면 지역 상권 소비 촉진 등 경제 유발효과가 연간 36억7천만원 이상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충북 맞춤형 화재대응 역량 교육으로 소방대원의 전문성이 향상되고, 재난유형별 현장 지휘역량도 강화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신규 임용자 등에 대한 전문교육을 위해 충북소방학교 건립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며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경찰의날 특집 인터뷰 - 윤희근 경찰청장

[충북일보] 충북 청주 출신 윤희근 23대 경찰청장은 신비스러운 인물이다. 윤석열 정부 이전만 해도 여러 간부 경찰 중 한명에 불과했다. 서울경찰청 정보1과장(총경)실에서 만나 차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게 불과 5년 전 일이다. 이제는 내년 4월 총선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취임 1년을 맞았다. 더욱이 21일이 경찰의 날이다. 소회는. "경찰청장으로서 두 번째 맞는 경찰의 날인데, 작년과 달리 지난 1년간 많은 일이 있었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그간 국민체감약속 1·2호로 '악성사기', '마약범죄' 척결을 천명하여 국민을 근심케 했던 범죄를 신속히 해결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같은 관행적 불법행위에 원칙에 따른 엄정한 대응으로 법질서를 확립하는 등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만들어졌다. 내부적으로는 △공안직 수준 기본급 △복수직급제 등 숙원과제를 해결하며 여느 선진국과 같이 경찰 업무의 특수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전환점을 만들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 다만 이태원 참사, 흉기난동 등 국민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안타까운 사건들도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맞게 된 일흔여덟 번째 경찰의 날인 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