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도…청주 영화·드라마 로케이션 인기

청주, 중부권 영상촬영 '핫 플레이스' 등극
ENA채널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8회 방영분
충북도청 본관 입구·정원·정자, 도의회 실내서 촬영
청주영상위, 로케이션 지원작 매년 증가 추세
다양한 이미지와 지리적 이점 활용

  • 웹출고시간2022.07.25 18:16:28
  • 최종수정2022.07.25 18:16:28

최근 큰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ENA채널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8회 방영분에서 충북도청 신관과 정원 등이 등장해 시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사진은 충북도청 정원에 있는 정자.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청주가 중부권 영상 촬영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큰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ENA채널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8회 방영분 가운데 충북도청이 등장하면서 시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방송에서 경해도청 직원의 도주 장면 중 실내는 도의회가 위치한 도청 신관, 건물밖 장면은 본관 입구에 이어 도청 정원과 정자까지 등장했다.
ⓒ 김용수기자
이시종 전 지사 재임시절 본관 입구에 걸려있던 도정 슬로건인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은 '생명과 희망의 땅 경해'로 바뀌어 사용됐다.

드라마와 영화 화면을 통해 속속 등장하는 청주의 모습에 시민들은 색다르면서도 반갑다는 반응이다.

해당 회차 방송을 본 시민들은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 "익숙한 장소가 나와서 보다보니 충북도청인 것 같아 반가웠다"며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처럼 청주는 해를 거듭할수록 다양한 영화나 드라마 촬영 명소로 역할을 해내고 있다.

청주영상위원회에 따르면 2017년 영상위 출범 이후 로케이션 지원작은 △2017년 26편 △2018년 31편 △2019년 35편 △2020년 39편 △2021년 44편이다.

지난해 청주에서 촬영된 작품은 '20세기 소녀'를 비롯한 영화 19편, '괴물','간 떨어지는 동거', '괴이', '우리들의 블루스' 등 드라마 23편, 기타 2편이다.

올해 상반기까지 로케이션 지원 건수는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비롯해 드라마 10편, 영화 6편, 기타 2편 등 총 18편이다. 하반기 예정된 작품들을 감안하면 지난해 총 지원작 수인 44편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청주가 영화와 드라마 촬영의 명소로 꼽히게 된 것은 다양한 장르가 소화 가능한 복합적 이미지와 입지적 특성 영향이 크다.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은 "도농복합도시인 청주의 특성상 도시 이미지부터 근현대 복고·농촌·역사유적 이미지 등 한 공간에서 다양한 선택지를 가진 덕분"이라며 "덕분에 가족물, 시대극, 로맨스, 액션, 스릴러까지 모든 장르 소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정 근로시간의 축소, 최저임금 인상 등 콘텐츠 제작 현장에도 예외없는 제도적 변화로 접근시간이 촬영지 선정에 가장 주요한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한다며 "서울과의 거리 입지조건상 청주가 우선 고려대상"이 된다고 덧붙였다.

촬영 체류기간도 점점 길어지면서 지역 경제 파급 효과를 높이고 있다.

지난해 기준 최소 3회차(3일)이상 촬영한 작품에는 최대 1천500만 원, 10회차 이상 작품은 최대 7천만 원을 지원하는 인센티브 지원 사업에 상반기까지 총 12편의 작품, 2억5천만 원의 지원이 이뤄졌다.

청주문화재단은 지원금액 중 배우와 스태프를 포함한 70~80여 명의 촬영팀 특성과 청주서 체류하는 동안의 숙박·식비 지출이 50%라는 점을 감안하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제에 숨통을 틔우는 계기가 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