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중부권 의료센터 증평 '메리놀의원' 시약소, 근대문화유산으로 부활

증평성당, 26일 메리놀의원 시약소 부활 개소식
1956년부터 1990년까지 30여 년간 의료 활동

  • 웹출고시간2022.06.26 15:42:24
  • 최종수정2022.06.26 15:42:24

26일 천주교 청주교구 증평 성당에서 60여년전 증평읍에 개원했던 메리놀의원을 재조명한 '메리놀 병원 시약소 부활기념 미사'를 열고, 당시를 재조명한 시약소를 부활하고 현판식을 갖고 있다.

ⓒ 김병학기자
[충북일보] 6·25전쟁의 상흔이 채 가시지 않은 60여년 전 충북의 소도시 증평군(당시 괴산군) 증평읍에 개원했던 '메리놀의원'이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다.

천주교 청주교구 증평성당 평협회은 26일 메리놀의원 시약소 부활 기념 개소식을 가졌다.

천주교 증평성당은 26일 메리놀의원 시약소 부활 개소식을 한다. 사진은 예전 일반환자를 대상으로 진료를 보던 메리놀의원 건물.

ⓒ 증평성당
메리놀의원은 메리놀외방전교회 한국지부장 이태준 신부가 메리놀수녀회에 의료 선교를 요청해 1956년 9월 개원했다. 수녀의사 1명, 간호사 수녀 2명이 장날인 12월1일 진료를 시작했다.

1957년 2월에는 내과, 산부인과, 소아과로 외래진료를 했다.

손수레를 타고 오는 사람, 길바닥에 누운 사람, 뱀에 물려 독이 퍼진 사람, 악성 피부병에 시달린 사람이 몰렸다.

26일 천주교 청주교구 증평 성당에서 60여년전 증평읍에 개원했던 메리놀의원을 재조명한 '메리놀 병원 시약소 부활기념 미사'를 열고, 당시를 재조명한 시약소를 부활하고 현판식을 갖고 있다.

ⓒ 김병학기자

천주교 증평성당은 26일 메리놀의원 시약소 부활 개소식을 가졌다. 사진은 1950년대 후반 요안나 수녀가 메리놀의원에 진료받으러 온 환자를 돌보고 있다.

ⓒ 증평성당
증평은 물론 괴산, 진천, 음성, 주덕, 미원, 오송, 오창, 부강, 청주, 신탄진 등에서 환자가 찾아왔다. 뱀독 치료로 유명해 심지어 제주도 등 전국에서 왔다.

지난해 12월14일 증평기록관이 특별기획전으로 마련한 '증평, 기록의 정원' 개막식에 참석한 요안나(92·진 맬로니·한국명 문애현) 수녀가 개원 당시 온 세 명의 수녀 가운데 한 명이다.

메리놀의원은 1976년 증평수녀의원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국민건강 책임이 정부의 권한으로 옮겨가면서 1987년 폐업이 결정된 뒤에도 3년간 더 운영되다 1990년 8월31일 문을 닫았다.

천주교 증평성당은 26일 메리놀의원 시약소 부활 개소식을 가졌다. 사진은 1950년대 후반 요안나 수녀가 메리놀의원에 진료받으러 온 환자를 돌보고 있다.

ⓒ 증평성당
메리놀의원 건물은 2015년 성당을 새로 지을 때 철거해 그 자리는 현재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메리놀의원 건물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지만, 길 건너편에는 부속건물이었던 시약소가 남아 있다.

이곳에서는 진료와 치료, 시약(약을 나눠 줌)을 했다.

증평성당은 근대 문화유산으로서 이 메리놀의원 시약소 건물의 역사적 가치를 부여하기로 했다.

이번 부활 개소식은 시약소 건물을 지역민에게 제공하고 시민단체나 공공기관의 공적·사적 모임 장소로 활용하는 데 의미를 뒀다.

1956년 9월 개원한 메리놀의원 현판식.

ⓒ 증평성당
성당에서는 한 신자가 소중히 간직했던 석재 현판을 최근 식약소 입구 외벽에 부착했다.

이 석재 현판은 '메리' 앞 두 글자가 파손되고 '늘의원'이란 뒷 세 글자만 남았다. 성당은 철재 현판을 새로 제작하면서 '메리' 글자를 붙여 부착했다.

건물 입구 옆에는 메리놀의원 안내판도 세워졌다.

이날 식약소 부활 개소식에 앞서 성당에서는 1997년 6월30일 사제 서품을 받은 증평성당 이길두 요셉 주임신부의 은경축(사제서품 25주년) 감사미사도 열렸다.

이문재 증평성당 평협회 부회장은 "이번 행사는 종교가 사회, 지역민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함께해야 하고 동반자가 돼야 하는지 선구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증평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