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의장 선출 방식 변경, 지금이 최적기"

현재까지 정견발표 후 투표
'다수당 최다선'에 유리한 방식
여성·초선·청년의원 진입장벽
타 지역 '후보등록'으로 자질 검증
당선인·시만단체 "지금이 변경 적기"

  • 웹출고시간2022.06.15 19:59:51
  • 최종수정2022.06.15 19:59:51
[충북일보] 청주시의회 의장 선출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청주시의원 당선인들 사이에선 '후보등록 절차'를 거친 진정한 의미의 직선제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싹튼다.

충북 도내 시민단체는 구태의연한 선출이 아닌 '검증 가능한' 절차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오는 7월 1일 개원하는 3대 청주시의회는 이날 전반기 시의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3대 시의회를 구성할 당선인 42명은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각각 21명으로 여야가 동일한 의석을 챙겼다.

시의장 선거는 무기명 투표로 진행된다. 재적의원 과반수가 출석하고,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해야 당선된다.

시의회가 여야 동수로 구성되는 만큼 '전원 출석'이 예상된다. 또 여야 각각 1명의 후보가 나선다면 21표씩 나눠가질 공산이 크다.

국민의힘은 김병국 6선 의원을 후보로 선출했고, 더불어민주당은 15일 현재 후보를 내지 않았다.

결선투표 끝에도 각 후보가 동일한 표를 얻게되면 최다선인 김병국 의원이 당선된다.

청주시의회는 통합 전부터 지난 2대 시의회까지 '다수당 최다선'을 밀어주는(?) 식으로 의장을 선출해 왔다.

하지만 청주시의회 외의 타지역에선 직선제를 통해 초선·재선 의원이 의장으로 선출된 사례가 수두룩하다.

청주시의회 의장은 별도 후보 등록 없이 정견 발표 후 투표가 진행된다.

이와 달리 부산시의회는 '의장 후보 등록' 후 선거절차를 밟는다. 이에 여성, 초선, 청년의원들의 도전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후보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가 각 의원들에게 주어진다는 의미가 크다.

지난 2018년엔 여성·초선·청년의 조건을 모두 갖춘 41세의 박인영 초선 의원이 전반기 의장을 맡았다.

2020년엔 광주 서구의회 초선 김태영 의원이 후반기 의장이 됐다.

청주시와 인접한 세종시에서도 이미 변화는 시작됐다. 세종시의회는 지난 2020년 34세의 이태환 재선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했다. 이 의장은 세종시의회 역대 최연소 의장이다.

3대 청주시의회는 여야 동수로 구성돼 이번 전반기 의장 선출이 변화를 줄 수 있는 적기로 여겨진다.

한 청주시의원 당선인은 "청주시의회는 관례로 3선 이상의 다수당 의원이 의장을, 소수당이 부의장을 전·후반기로 번갈아 맡았다"며 "의장단후보 검증시스템조차 없이 '묻지마' 투표로 당에서 추천한 후보가 본회의에서 선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로 인해 비공식적인 접촉을 통한 의사전달, 개별적인 비밀 선거운동을 통한 사전작업, 의원간의 담합과 파벌 조성 등 부작용을 낳고 있다"며 "사실상 여성·청년·신인들이 의장단선거에 도전하기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청주시의회 의장단이 다선의원, 특정인의 전유물이 돼선 안된다. 개원 후 초선의원들이 의장단 후보 초정토론회를 개최해 검증단계도 거쳐야 한다"며 "이 문제는 여야 원내대표들이 만나 개원과 동시에 임시회의를 개최해 의회 일부 규칙을 변경하면 된다"고 전했다.

시민사회단체에서도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크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지난 14일 "청주시의회 의장 선출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며 "3대 청주시의회는 원구성과 의장 선출방식은 구태의연하고 비상식적인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흠결이 있는 사람은 의장선거에 입후보할 수 없도록 하는 최소한의 검증장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