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무심천 무단취수' 청주시의회 행감서 도마 위

한병수 도시건설위원장 "경고성 현수막 옆에서도 버젓이 불법행위"

  • 웹출고시간2021.11.29 17:50:23
  • 최종수정2021.11.29 17:50:23
[충북일보] 속보='무심천 무단취수' 문제가 청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거론됐다. <5일자 1면·16일자 1면·18일자 3면>

29일 청주시 도로사업본부를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한병수 도시건설위원장은 "무심천과 명암천 등 취수지에서 허가를 받지 않고 무단취수를 하는 행위가 계속해서 목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시에서 무허가 살수차 등의 무단취수 행위를 막겠다고 경고성 문구의 현수막을 붙였는데도 바로 옆에서 무허가 차량들이 버젓이 하천수를 퍼 올리고 있다"면서 "무단취수 행위에 대한 단속 근거를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경택 시 하천방재과장은 "무심천은 지방하천에서 국가하천으로 승격된 경우여서 단속 권한이 애매하지만 현행 하천법에 의하면 금강홍수통제소에서 하천관리원을 두고 단속할 수 있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위 기관에 취수 장소 선정부터 취수원 관리까지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으나 아직 답변을 받지 못 했다"고 덧붙였다.

지방하천인 명암천의 무단취수에 대해선 "현장을 다시 한 번 살펴 철저히 단속하겠다"고 답변했다.

앞서 본보는 청주시가 용역을 통해 운영하는 미세먼지 저감 살수차 등 허가 차량을 제외한 일부 무허가 차량들이 하천수를 불법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타 지역에서 하천수를 무단으로 퍼 올려 부당 이득을 취한 '현대판 봉이 김선달' 적발 사례를 언급하며 취수구역에 대한 허술한 관리·감독의 위험성도 알렸다.

이에 시는 허가 취수차량의 하천수 사용신고증 부착을 의무화하고, 국가·지방하천 취수구역에 '무단취수 적발시 고발 조치'를 알리는 현수막을 설치했다.

/ 유소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