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6.16 17:11:58
  • 최종수정2021.06.16 17:11:58

박상희

카페정다운 샌드위치 대표

선한 영향력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나누는 나비효과를 기대하는 청주 독서 모임 '정다운 나비'를 소개하고자 한다.

청주 독서포럼 정다운 나비는 2017년 11월 7일 첫 회를 시작으로 격주 토요일 아침 6시 30분~8시 30분 카페정다운 샌드위치에서 열린다. 코로나19에도 쉬지 않고 온라인 모임으로 이어 와서 저번주 토요일(2021년 6월 12일) 84회차를 맞이했다.

한 권의 책을 읽고, 한 권의 책에서 한 가지의 메시지를 얻고, 그 메세지를 실천해, 내 삶에 적용해서 삶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자는, 목적 있는 책 읽기를 하는 청주 독서포럼 정다운 나비이다.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가 세상에 나타나기 전이었던 2019년 연말엔 2020년을 위한 연간 계획 페스타를 청주 독서포럼 정다운 나비 회원들과 함께 하기도 했다. 집단 지성의 장을 펼치고 있는 멋진 분들과 2019년을 돌아보고 2020년을 계획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15평의 작은 청주 카페 정다운에서는 격주 토요일 새벽 6시 30분이면 삶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나누고자 하는 열정 가득한 분들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영하 15도를 오가는 강추위도 아랑곳하지 않고 모여들어 서로 간의 성장을 위해 노력해 왔다.

처음 청주 독서포럼 정다운 나비 회원 모집을 할 때 리더인 나의 바람은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단 3명만 모여도 좋다', 같은 마음을 가진 단 몇 명이라도 함께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서로 의지가 되어 성장을 하고 싶다는 작은 바람으로 시작을 했다.

첫 회는 저녁 시간에 일정을 잡았다가 카페에 빈자리가 없어서 아쉽게도 서로 인사만 나누고 독서모임을 열지 못하기도 했다. 시행착오 끝에 생활에 가장 영향(방해)이 없는 토요일 새벽이라는 좋은 시간에 자리를 잡아 청주 독서포럼 정다운 나비 회원들은 모두가 새벽형 인간이 되어 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소박한 마음으로 시작한 독서모임이 60% 이상 미 참석 시 영구 제명이라는 엄격한 룰을 적용을 했지만 쉽지 않을 것 같던 새벽 독서모임 회원이 점점 많아져서 파생된 청주 독서모임이 10개 이상이 된 큰 성과를 내게 되기도 했다.

나비 독서모임이란 '나'로부터 '비'롯 되는 선한 영향력이라는 독서포럼 나비의 정신을 이어받은 독서모임으로 서로 간의 호칭은 나이가 많던 적던 선배님이라고 정한다. 서로 배울 점을 찾는다는 교학상장의 의미이다.

나비의 리더는 나리라고 하는데 책을 많이 읽어서 또는 아는 것이 많아서가 아니라 진행과 경청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에 의의를 둔다.

청주 독서포럼 정다운 나비는 정다운 나비의 중학생 자녀들로 구성된 주니어 나비도 함께 진행을 하고 있다. 청주 독서포럼 정다운 주니어 나비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어른으로서 아직 겪어보지 못한 세대를 살아가게 될 우리 청소년들에게 영어, 수학 공부 보다 중요한 삶의 중심이 되어야 할 의미 찾기와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는 목적을 두고 있다.주니어 나비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멘토로 모시고 독서로 준비된 질문을 하고 책과 멘토들에게서 답과 조언을 얻고 있다. 새벽잠의 유혹을 물리치고 이 자리에 나온 것만으로도 청주 독서포럼 정다운 주니어 나비 청소년들의 미래가 밝을 것임을 의심하지 않을 수 있다.

자기계발을 꾸준히 한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혼자 빨리 가는 것보다 함께 멀리 가는 것을 택하는 것이 청주 독서포럼 정다운 나비를 찾는 이유일 것이다.

청주 독서포럼 정다운 나비는 여러 저자들을 초청해 저자 강연을 매월 1회씩 열기도 했다. 코로나19로 진행하지 못하여 아쉬움이 크다.

건강도서, 자기 계발서, 인문학, 철학 등등 다양한 장르의 도서들을 선정하여 본깨적 독서법으로 함께 같은 책을 읽고 삶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찾고자 하는 청주 독서포럼 정다운 나비이다.

스티브 도나휴의 '사막을 건너는 여섯 가지 방법'에 이런 구절이 있다.인생의 오아시스는 기대하지 않은 순간에 발견된다. 우연히 마주쳤을 때 중요한 것은 그것이 오아시스라는 것을 알아보는 것이다. 준비를 하고 있으면 오아시스를 자주 만나게 될 것이다. 내가 찾은 오아시스를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현 상황을 파악하고, 내가 가고 있는 방향을 분석하여 오아시스를 기름진 정원으로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