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민주 '후보자 전폭지원' - 통합 '각자도생'

민주, 12개 시·도 의회 점령...총선 후보자 전폭적 지원
통합, 정우택 도당위원장 흥덕 옮기며 '각자도생'(各自圖生)

  • 웹출고시간2020.03.22 19:00:09
  • 최종수정2020.03.22 22:19:49
[충북일보 최대만기자] 전통적으로 총선은 후보자 개인의 승리보다 조직의 승리로 평가된다. 그만큼 선거운동원들의 역할이 크다.

선거운동원 중에서도 같은 당 소속 지방의원들의 역할은 선거 판도를 좌지우지할 정도로 중요하다.

충북도내 광역·기초자치단체와 의회의 정당 분포를 보면 더불어민주당이 미래통합당보다 유리한 모습이다.

충북 8개(청주 상당·흥덕·서원·청원, 충주, 제천·단양, 남부4군, 중부3군) 선거구 가운데 민주당 현역의원은 인구가 가장 많이 분포해 있는 3곳(청주 흥덕, 청원, 제천·단양)을 차지하고 있다.

흥덕의 도종환(2선), 청원의 변재일(4선), 제천·단양의 이후삼 예비후보의 의원경력을 모두 합치면 20년을 훌쩍 넘긴다.

당내 공천에서 '컷오프'돼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4선의 오제세 의원의 서원도 전통적인 진보 진영으로 분류돼 사실상 4개 선거구가 민주당에 유리한 지역으로 볼 수 있다.

반면 통합당은 청주권 유일의 현역의원인 정우택(4선) 예비후보가 상당에서 당내 험지로 분류되는 흥덕구로 옮기면서 불리한 입장이 돼 버렸다.

그나마 충주 이종배, 동남4군 박덕흠, 중부3군 경대수 예비후보 등 3명의 현역의원이 3선에 도전하며 민주당과 균형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12곳의 광역·기초단체와 의회를 들여다보면 통합당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한 구도다.

충북지사를 비롯해 7곳(청주·제천·진천·음성·괴산·증평·옥천)의 기초단체장은 민주당이 접수했다.

여기에 광역·기초의원을 합치면 온통 파란물결이다.

충북도의회는 공직선거법 위반죄로 의원직을 상실한 3명을 제외하고 29명 가운데 무려 26명이 민주당원이다.

청주시의회도 총 39명 가운데 민주당이 25명을 차지하고 있다.

충주는 19명 중 민주당이 12명이나 되고, 제천도 전체 13명 중 비례대표 포함 8명이 민주당원이다.

군지역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진천군의회는 7명중 5명이, 증평군의원는 7명 중 6명이, 옥천군의회는 8명 중 5명이, 영동군의회도 8명 중 5명이, 단양군의회는 7명 중 4명이, 괴산군의회는 8명 중 5명이, 음성군의회는 8명 중 6명이, 보은군의원는 8명 중 5명이 각각 민주당 소속이다.

이처럼 지방의회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민주당이 이번 총선에서 통합당보다 우위에 서있는 모습이다.

반면 통합당은 도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우택 예비후보가 흥덕에서 새로운 도전에 나선 탓에 후보자들 대부분이 '각자도생'(各自圖生)하는 분위기다.

이중 선거를 처음 치르는 상당의 윤갑근 예비후보와 청원의 김수민 예비후보는 당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에서 더욱 난처한 입장이다.

통합당 관계자는 "전직 지방의원을 동원해 보지만 모든 선거구에서 현역 지방의원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민주당에 절대적으로 열세인 게 사실"이라며 "정권심판을 내세운 선거운동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총선취재팀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