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음성군, '우리 이웃 희망 찾아주기' 사업 추진

복지위기가구 선제적 발굴·지원…민간네트워크 확대 구성

  • 웹출고시간2020.02.11 10:28:10
  • 최종수정2020.02.11 10:28:10
[충북일보 주진석기자] 음성군은 '우리 이웃 희망 찾아주기' 사업 계획을 수립해 실행에 나선다.

군에 따르면 이 사업은 복지위기 가정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위기상황에서 신속히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핵심이다.

군은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 소외계층을 민간 협업을 통해 중점 발굴해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 복지팀을 중심으로 신속하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생활밀착업종 종사자들을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해 민간 네트워크를 확대 구성하기로 했다.

군은 사업 운영을 위해 군 주민지원과를 중심으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151명을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반으로 꾸려 집중 발굴에 나선다.

이들은 9개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139명, 집배원, 아파트 관리원 등 주민밀착 직종으로 구성됐다.

군은 행복e음 전산시스템을 통해 지원하는 2만6천268명의 복지위기가구를 대상으로 수시 조사할 계획이다.

전산시스템을 통해 발견되지 않는 위기가구에 대해선 별도의 집중 발굴 기간을 운영한다.

먼저, 군은 오는 4월까지 폐지수거 노인·장애인 위기가구를 집중 발굴할 예정이다.

폐지수거 노인·장애인들의 월평균 소득은 월 12만 원 정도로 2020년 최저생계비(1인 52만 원)에 한참 못 미치는 매우 열악한 수준이다.

이에 군은 지역 내 면적 200㎡ 이상의 22개 고물상과 연계해 위기가구를 발굴하기로 했다.

다만 규모가 영세해 파악되지 않는 고물상은 지역 주민들의 협조를 얻어 민·관이 협력해 발굴할 계획이다.

이어 5~7월에는 2차로 학생들과 밀접하게 소통하는 학교 교사를 통해 정부지원을 받지 못하는 초·중·고 저소득 학생과 소외 가정을 집중 발굴한다.

군은 지역 내 37개 학교에 복지위기 의심가정 명단을 요청해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오는 8~10월에는 홀몸 중장년층(만 45~64세)을 대상으로 위기가구를 집중 발굴한다.

홀몸 중장년층의 경우 조기 퇴직, 실직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더라도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기 어려워 고독사, 자살 비율이 높은 실정이다.

군은 행복e음 시스템으로 파악이 어렵고 대상자가 많은 중장년층의 경우 주민등록 사실조사와 병행해 집중 발굴할 계획이다.

군은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해 긴급복지 등 공공복지 서비스와 민간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이정진 군 주민지원과장은 "위기가정을 선제적으로 발굴,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해 군민 모두가 소외당하지 않는 복지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음성 / 주진석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