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대 발전위원회 출범…남기헌 교수 위원장 위촉

70여 동문 위원으로 참여
1차 타운미팅·2~3차 정책토론회 개최…모교 발전 방향 모색

  • 웹출고시간2019.11.13 17:32:34
  • 최종수정2019.11.13 19:56:01

청주 S컨벤션에서 열린 청주대발전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지역사회가 바라는 청주대의 나아갈 방향과 사립학교 공공성 확보방안을 주제로 원탁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이종억기자]위기의 지역 사립대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청주대총동문회는 13일 100여명의 동문·지역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S컨벤션센터에서 청주대발전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총동문회는 이 자리에서 청주대 동문인 남기헌 충청대교수를 위원장으로 추대하고 70여명의 위원들을 대표해 정재욱 박사, 이선영 충북참여연대사무처장, 홍성학 충북보건과학대 교수 등 3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김현배 총동문회장은 "지역사회의 기관단체장과 석학들을 모시고 진지하고 심도 있는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해 청주대의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할 목적으로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지역사회가 희망하고 학생이 원하고, 학부모가 바라는 청주대의 진정한 모습을 고민해보고자 한다"고 청주대발전위원회 출범취지를 밝혔다.

김 회장은 "발전위원회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정보를 토대로 공정성과 효율성이 담보된 연구를 통해 청주대의 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현배 청주대총동문회장이 70여명의 청주대발전위원을 대표해 3명의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남기헌 위원장은 수락연설을 통해 "청주대는 한수이남 최고의 민족사학이지만 장기간 구성원간의 갈등으로 그 위상과 역할이 미미했다"면서 "발전위원회는 거버넌스 체제로 구성원과 지역사회가 바라는 청주대를 만드는데 일조 하겠다"고 말했다.

출범식에 이어 사립학교의 공공성 확보방안, 지역사회가 바라는 청주대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21c타운미팅이 열렸다.

이번 21c타운미팅(원탁토론회)은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과 생각을 나누며 상호토론 후 실시간 투표를 통해 결과까지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주제 '사립학교의 공공성 확보방안'에서는 공익이사제도강화(51.4%), 민주적인 총장선출방법도입(45.7%), 청주대 발전전략의 주체가 공정하게 운영되는 시스템(28.6%) 순으로 토론결과가 나왔다.

두 번째 주제 '지역사회가 바라는 청주대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투표결과는 학교운영시스템의 민주성과 자주성확보(57.1%), 내부구성원의 협력으로 대학발전방안 모색(25.7%), 교수역량 강화로 지역사회에 재능 환원(22.9%) 순이다.

남기헌 위원장은 "이번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예정된 두 번의 정책토론을 준비하는 중요자료로 삼을 것"이라며 "대학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상생발전 방안을 제안하며 거버넌스형 대학발전 모델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주대발전위원회는 이날 치른 출범식과 21c타운미팅에 이어 12월 11일 2차 정책 토론회와 2020년 2월 중에 3차 대안 제시 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