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예타 면제 '錢의 전쟁' 예고

당초대비 사업비·규모 축소
충북선 고속화 3천억원 차이
道, 이란 투자·MRO 무산 등
실패 경험… 반면교사 삼아야

  • 웹출고시간2019.02.17 20:30:05
  • 최종수정2019.03.14 18:11:41
[충북일보]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게 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직간접적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후속 절차가 제대로 이행될 수 있을지 우려 또한 적지 않다.

정부가 확정 발표한 23개 예타 면제 사업(총사업비 24조1천억 원) 대부분이 당초 사업비보다 수천억 원에서 1조 원 가까이 줄어든 채 반영돼 추진과정에서 예산확보나 사업규모 축소가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국토교통부의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당초 총사업비는 1조8천153억 원었지만 정부가 발표한 사업비는 1조5천억 원이었다. 이는 반올림한 값으로 실제 반영된 총사업비는 1조4천518억 원이다.

도는 정부 발표안에 청주 오송과 강원도 원주에 새로 만들어야 할 연결선 공사비(3천635억 원)가 빠져있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지만 기본계획 수립에 앞서 진행되는 사업계획적정성 검토 단계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내용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예타 면제 과정에서 고속화 구간이 축소됐다가 원상 복귀 된 점도 이 같은 우려가 기우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기재부 심의 과정에서 고속화 구간이 '청주공항~충주(53㎞)'로 줄어든 것을 도가 뒤늦게 확인해 '청주공항~봉양(87.8㎞)'으로 재차 수정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남부내륙철도는 5조3천억 원에서 4조7천억 원으로 , 평택~오송복복선화 사업은 4조1천700억 원에서 3조1천억 원으로 줄었다.

남부내륙철도의 경우 공사 구간도 191.1㎞에서 172㎞로 축소됐다. 총착공까지만해도 부동산 투기, 이주나 환경 문제로 인한 집단민원이 예상돼 이 또한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실제 충북은 오송역세권 공영개발 포기를 비롯해 2조 원대 이란 투자 무산, 청주 에어로폴리스 항공정비산업(MRO) 사업 포기, 충주 에코폴리스 지구지정 해제 등 실패 경험이 적지 않다.

충북은 앞으로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청주 유치와 청주국제공항 거점항공사 면허 발급, 청주 해양과학관 건립,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확장 등을 남겨두고 있다.

중부고속도로 확장은 남이~호법(78.5㎞) 구간을 6차로로 확장하는 것으로 이 중 현재 경제성을 확보한 서청주IC~증평IC(15.8㎞)만 확장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지역의 한 원로는 "예타 면제만으로 침소봉대(針小棒大)할 때가 아니다. 실행하고 끝까지 완성해야 한다"며 "중간평가격인 내년 2020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있는 만큼 집권여당과 지자체장, 현역 의원들은 지역 현안 해결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