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노인 SNS 이용 느는데 교육·홍보 턱없이 부족

노년층 "교육 유무조차 몰라"
가짜뉴스·댓글 조작 등 취약
道 "필요성 공감 확대 고려"

  • 웹출고시간2018.06.21 21:14:17
  • 최종수정2018.06.21 21:14:20
[충북일보] 젊은 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최근 도내 노년층에서도 빠르게 전파되고 있다.

스마트폰 기반인 SNS 특성상, 정보 취약계층인 노인들의 정보 접근력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평이다.

반면 댓글 조작이나 가짜뉴스 등에 쉽게 노출될 수 있어 지자체 차원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고령 사회'인 충북에선 노인 소외현상을 줄일 해법이 될 가능성도 있지만, 교육 및 홍보가 부족하단 지적이다.

노년층의 SNS 이용률이 높아진 가장 큰 이유는 우선 국내 스마트폰 보급이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단 점이다.

시장조사업체 TNS와 KT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일찍이 지난 2016년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91%에 달했다.

SNS에 피로감을 느낀 젊은 층의 이탈도 한몫했다. 이들이 빠진 자리에 노인 이용자들이 대거 몰리게 됐다.

도내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DeleteFacebook(페이스북을 삭제하라)', '페이스북 엑소더스(탈페북)' 운동까지 벌어지고 있다"며 "뒤늦게 유입된 노인 이용자들은 이러한 영향 속에서 비교적 자유로웠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부 자자체에서는 노인 자존감 회복 차원에서 새로운 관계형성을 유도하고자 SNS 교육을 강화하는 추세다.

경기도 광명시가 대표적이다. 시는 지난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어르신 SNS 강사 양성'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강사들은 지역 경로당을 찾아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 일상생활에 필요한 앱, 카카오톡, 밴드 등을 교육한다.

은퇴한 노인들을 강사로 양성했다는 점에서 지역의 창직형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충북에서는 도노인종합복지관이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어르신 스마트폰 교실'을 운영 중이다.

각 시·군 복지관에서는 컴퓨터 교실과 병행해 SNS 학습을 원하는 노인들에게 교육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노인들 사이에선 교육이 적고, 관련 홍보가 부족해 교육 유무조차 알지 못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SNS를 사용 중인 60대 청주 시민 조모씨는 "주변에서 SNS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노인들은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애플리케이션 설치 법조차 알기 어려운 게 현실"이라며 "각 지자체에서 정기적으로 강좌를 개설할 뿐 아니라 홍보에도 더욱 힘을 써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노인을 위한 교육이 필요한 이유에는 최근 SNS가 대표적인 가짜뉴스 유통 경로로 악용된다는 점도 있다.

특히 기존 언론을 불신하는 일부 보수층 노인 사이에선 SNS를 통한 가짜뉴스가 무분별하게 퍼지고 있다.

6·13 지방선거에선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지사 후보가 '5.18 폭동 유공자'라는 메시지가 나돌았다.

도내 관련 부서 담당자는 "최근 스마트폰 및 SNS 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고 관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노인들의 반응도 좋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는만큼 향후 관련 교육을 확대하는 방향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 강병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