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안전한 청주중앙공원 만들기 첫발

市·관광공사, 이달부터 셉테드 설계 착공
외부 접근성 높여 '역사 공원'으로 재탄생
청주육거리시장도 범죄예방환경설계 추진

  • 웹출고시간2017.11.02 20:56:47
  • 최종수정2017.11.02 20:56:47
[충북일보] 속보=청주지역의 역사를 담고 있는 중앙공원이 시민들 품으로 돌아간다. 범죄예방환경설계, 이른바 '셉테드(CPTED)'를 통해서다.<8월 10일자·25일자 3면, 8월 30일자 1면>

그동안 중앙공원은 수령이 오래돼 울창한 나무들로 인해 외부와 단절된 공원이었다. 이 때문에 청주의 중심인 성안길 인근에 위치했어도 각종 범죄로 얼룩져왔다.

특히, 갈 곳 없는 노인들의 불법 윷놀이 도박과 밤낮을 가리지 않고 공원을 휘젓는 주취자들은 공원을 찾고 싶은 시민들의 발길을 돌리게 했다.

충북유형문화재 110호인 망선루(望仙樓), 추정 수령 900여년에 달하는 은행나무 '압각수(충북기념물 5호)' 등 충북의 대표적 문화재가 있는 공원에겐 불명예와 다름없었다.

관할 경찰서인 청주상당경찰서도 중앙공원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불법 도박, 주취자 등 집중 단속을 벌이고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긴 어려웠다.

청주시, 한국관광공사 등은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8월 중앙공원에 셉테드를 적용, 오는 6일께부터 착공에 들어가기로 했다. 셉테드는 범죄에 취약한 지역의 환경요인이나 주민들이 불안을 느낄 만한 요소 등을 분석해 물리적으로 환경을 바꾸는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설계기법이다.

현재 청주시와 한국관광공사는 각각 일정 부분을 담당해 설계를 마친 상태다.

서문동에 속한 중앙공원을 맡게 된 시는 중앙공원 전체 면적 4만1천245㎡ 중 7천977.5㎡에 대해 사업비 2억 원을 들여 쾌적한 공원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먼저, 지난 2009년 시공한 오래된 지면의 황토 포장을 공원 미관과 시민들의 보행환경을 고려한 점토벽돌포장으로 교체한다. 비가 내릴 때 배수불량으로 물이 고이는 현상은 우배수시설 교체로 해결할 예정이다. 현재 문화재를 가리고 있는 나무들의 가지치기를 통해 외부와의 접근성도 높일 계획이다.

최근 성범죄 등 문제 되고 있는 공공 화장실은 비상벨을 설치해 이용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기존 어두웠던 공원 조명을 친환경 램프를 활용해 공원 곳곳에 설치한다.

망선루, 압각수가 있는 남문로2가에 속한 중앙공원은 관광공사의 시공을 통해 '역사공원'으로 재탄생한다. 문화재를 활용한 콘텐츠 발굴이 주된 테마인 셈이다.

관광공사는 사업비 5억 원을 투입해 △공원 출입구 리모델링 △압각수 안내판 및 스퀘어벤치 설치 △성안길과 연계한 쉼터 조성 △압각수와 연계한 상징물-천년의사랑길 조성에 나선다.

청주시는 이와 함께 지난 2월 전국 최초로 셉테드 종합계획이 수립되면서 우선사업으로 도출된 청주육거리종합시장에 대한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시는 총사업비 8억 원을 들여 △아케이드 구간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인공감시 강화) △육거리시장 정문광장 및 가로환경 정비(상징거점 조성) △주차장 및 이면도로 공간정비(장소 인지성 강화) △LED로고젝터, 비상벨, 안심존 등 셉테드시설 도입(보행안전성 강화)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이달부터 음침했던 중앙공원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한 착공에 들어가 올해 말 공사를 마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환경을 만들어 가겠다" 설명했다.

청주지역 한 경찰은 "옛도심이 슬럼화되면서 고질적인 우범지역이었던 청주중앙공원이 범죄예방환경설계를 통해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장소로 거듭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