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마을무선방송장치 논란에도…발주처 ‘요지부동’

음성군·농어촌공사, 결국 동보장치로 제한
발주처 "우리만 바꾸기 어려운 입장" 뒷걸음
관련 법 제정·직생원 등록 등 제도 정비 시급
물품구매 아닌 시스템용역사업 땐 기회 확대

  • 웹출고시간2017.10.22 20:52:30
  • 최종수정2017.10.22 20:52:30
[충북일보] 속보=마을무선방송장치 입찰 논란은 이번에도 해결되지 않았다. 사업 발주를 앞둔 음성군과 한국농어촌공사 괴산증평지사는 기존 입찰 방식대로 동보장치(유선) 업체로만 입찰 자격을 주기로 했다. 동보장치와 다른 조달청 물품코드를 갖고 있는 마을무선방송장치업자들은 또다시 입찰 참여 기회조차 얻지 못했다. <16일자 1면, 17일자 1면, 18일자 1면>

22일 충북조달청에 따르면 지난달 조달청 나라장터(전자입찰) 사이트에 마을무선방송장치 사전규격(발주예고)을 등록한 음성군과 한국농어촌공사 괴산증평지사는 최근 입찰 자격 재검토 후 사전규격 내용대로 동보장치업체로만 입찰자격을 제한하겠다는 입장을 충북지방조달청에 전해왔다.

한국농어촌공사 괴산증평지사 관계자는 "마을무선방송장치업체에도 입찰 자격을 복수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기존대로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며 "아직까지 대다수의 발주처가 동보장치업체로 입찰 자격을 제한하는 상황에서 우리만 입찰 자격을 바꾸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충북지방조달청은 본청 문의를 통해 마을무선방송장치가 다른 외부 시스템과의 연계를 필요로 하면 동보장치업체로 제한하고, 연계가 필요 없다면 무선방송장치업체로 공고하라는 의견을 밝혔으나 발주처의 입장은 바뀌지 않았다. 전체적 사업 특성 상 기존 동보장치 외부 시스템과의 연계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대해 한 마을무선방송장치 사업자는 "기존 동보장치와 마을무선방송장치는 충분히 연계 가능한 시스템"이라며 "조달청의 해석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앞으로의 문제도 만만치 않다. 동보장치업체가 사업을 수주한 뒤 타 마을무선방송장치업체의 제품을 납품했다가는 지난달 중소기업벤처부의 결정대로 판로지원법 위반에 따른 행정처분을 받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선 마을무선방송장치를 동시에 생산하는 동보장치업체가 사업을 수주해야 하는데, 두 가지 제품을 동시에 생산하는 업체는 전국에 몇 곳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지난 2014년부터 지금까지 충북에서 진행된 17건의 마을무선방송장치 사업 중 두 가지 제품을 동시에 생산하는 A업체가 10건의 입찰을 따낸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2개 낙찰 업체는 마을무선방송장치를 직접 생산할 수 없는 순수 동보장치업체인 탓에 A업체의 물품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일부 업체의 독과점과 시공 상의 대리 납품, 입찰 자격 제한 논란 등을 피하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관련 법령의 정비가 시급해 보인다.

세월호 참사 이후 각 공공기관의 신규 사업으로 등장한 마을무선방송장치는 아직까지 관련 법령이 아닌 국립전파연구원 고시에 근거를 두고 있다. 조달청과 발주처가 동보장치와 마을무선방송장치의 세부물품분류번호를 다르게 해놓고도 입찰 자격 해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다.

마을무선방송장치에 대한 '직접생산확인증명서'도 중소기업벤처부 등록을 필요로 한다.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동보장치에 대한 직접생산확인증명서는 등록돼 있으나 마을무선방송장치는 아직 제정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발주처는 설치 후 유지·보수를 위해서라도 직접생산확인증명서를 보유한 업체(동보장치)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충북조달청 관계자는 법령 제정과 직접생산확인증명서 등록 등 제도 정비의 필요성을 공감하면서도 "발주처가 물품구매사업이 아닌 시스템용역구축사업으로 발주한다면 스프트웨어 사업자와 정보통신공사업자로 등록된 업체는 모두 참여시킬 수 있을 것 같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 임장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