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무인의 후예' 한민구 '영욕의 6월'

1일 의병의 날 조선말 한봉수 의병장 재조명
박근혜 정부 마지막 국방장관 새 정부서 곤혹
사드 배치로 책임론 부상, 지역민 "안타깝다"

  • 웹출고시간2017.05.31 21:52:25
  • 최종수정2017.06.18 16:49:36
[충북일보] 집안 대대로 무인(武人)의 길을 걸어왔다. 조선 말기 한봉수 의병장의 생애는 애국심의 상징이다. <관련기사 6면>

한 의병장은 청주에서 태어났다. 1907년(융희 1) 군대가 해산되자 의병을 모아 강원도와 충청도 일대에서 일본군과 싸워 이겨 '무적장군(無敵將軍)'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한봉수

이어 전의·평택·여주·횡성 등지에서 33차례 전투를 통해 적 사살 70여 명, 무기 노획 80여 점, 현금 탈취 77만 원 등의 성과를 올렸고, 1909년 경북 문경에서는 40여 명을 사살했다.

망명하려다가 일본 경찰에 잡혀 사형선고를 받았으나, 이듬해인 1910년 특사로 풀려났다. 이어 1919년 3·1운동 때 손병희와 연락해 청주에서 독립운동을 하다가 체포되어 2년 간 복역했다.

6월 1일, 제7회 의병의 날을 맞아 우리 지역 출신의 한봉수 의병장을 기리는 목소리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 의병장의 손자가 바로 한민구 국방장관이어서 더욱 깊은 의미를 던져주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마지막 국방장관인 한 장관은 2014년 6월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조부 한봉수 의병장, 사실은 친일 협력자' 논란에 시달렸다.

하지만, 한봉수 의병장의 친일협력 의혹은 국내 사학계에서 '그렇지 않다'고 학문적 검증을 끝낸 사안이다.

핵심은 한 의병장이 '자수 의사'를 밝혔지만, 결국 체포를 당했고, 1910년 특사 역시 혼자만이 아닌 대규모 특사였다는 점이다.

동료들의 은신처로 엉뚱한 장소를 지목해 일본 경찰들이 허탕을 치는 사례도 확인됐다.

한 의병장의 자수가 일제에게 도움이 됐다면 그에게 사형 판결을 내릴 리 만무하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수많은 독립운동가와 함께 한 의병장도 석방된 것은 강제 합병에 따른 한민족의 반발을 무마하고 여론을 수습하기 위한 일제의 계책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그가 처음부터 면소 판결을 받아 징역도 살지 않았다거나, 친일의 대가로 석방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과 전혀 다른 것으로 해석된다.

한민구 장관은 1953년 8월 30일 충북 청주시(옛 청원군) 내수읍 세교리에서 태어났다. 청주고를 졸업한 뒤 1971년 육군사관학교 31기로 입교해 1975년 졸업했다.

1982년부터 1984년까지 육군사관학교 전사(戰史)학과 교수를 지냈고 국방부 정책기획관, 육군본부 비서실장과 전략기획처장, 제53향토보병사단장 등을 지냈다.

국방부에서 근무하다가 중장 시절에 수방사령관을 지냈고 육군 참모차장을 지내다가 바로 육군참모총장으로 영전했다.

이어 2010년 합동참모의장으로 영전했고 2011년 전역했다. 2014년 6월 30일 김관진 장관에 이어 국방장관에 취임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한시적 장관직을 맡고 있는 그는 최근 주한미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반입문제를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지난 3월 7일 발사대 2기 도입을 시작으로 4월 26일 4기가 추가 반입되면서 총 6기로 구성된 1개 포대가 모두 반입된 것으로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이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배치 진상조사'를 지시했고, 국방장관 책임론까지 확산됐다.

한 장관은 31일 국방부가 청와대 보고서에서 '6기 발사대, 5캠프에 보관'이라는 문구가 감독 과정에서 삭제됐다는 의혹에 대해 "제가 지시한 일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실무자들은 표현 속에 그게 다 표현됐다고 봐서 숫자 표기를 안 했다는 것"이라며 "보고서는 실무선에서 만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사드 문제는 전·현직 정부 간 입장차이가 현격한 사안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안타까운 문제"라며 "이 문제로 어쩌면 마지막 공직일 수 있는 지역 출신 한민구 장관과 의병장 집안의 명예가 실추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 안순자·최범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