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가지질공원 관광명소 부각…충북도 '뒷짐'

인천 웅진·전남 여수 등 전국 지자체 앞다퉈 추진
충북발전연구원, 단양 경쟁력 주장해도 무관심

  • 웹출고시간2016.03.13 18:49:09
  • 최종수정2016.03.13 19:11:56
[충북일보] 국가지질공원이 최근 인기 관광명소로 부각되면서 지방자치단체들이 앞 다퉈 인증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충북도는 발걸음조차 떼어 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서둘려야 한다는 내용을 본보가 '2011년 6월15일자 2면'에 보도한 이후 충북관광 활성화에 열을 올렸던 충북도는 그 어떤 대응도 하지 못하고 있다.

충북도가 이렇게 넋을 놓고 있는 동안 정부는 최근 한탄·임진강지구를 7번째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했다.

환경부는 2012년 지질공원제도를 도입한 이래 3년간 7곳의 지질공원을 인증했다.

7곳의 지질공원은 제주도(2012년 12월), 울릉도·독도(2012년 12월), 부산(2013년 12월), 청송(2014년 4월), 강원평화지역(2014년 4월), 무등산권(2014년 12월), 한탄·임진강(2015년 12월) 등이다.

지질공원 인증을 받은 제주 수월봉은 2012년 7만7천명이던 방문객 수가 인증 이후 2015년에는 31만명으로 4배나 증가하는 등 관광명소로 떠올랐다.

그간 생태, 역사, 문화 자원에 비해 주목받지 못하던 지질유산이 관광자원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지질공원 인증이 지자체의 지속가능발전의 본보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질공원이 각광을 받자 인천 옹진, 전남 여수, 강원 태백·정선·영월, 경북 경주·포항·영덕·울진, 전북 무주·진안·고창·부안 등 13곳의 지자체에서 지질공원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환경부는 2022년까지 17곳의 지질공원을 지정할 예정이며 이 중 8곳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목표로 할 계획이다.

유네스코에서는 지질유산의 보전·교육·관광을 통한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지질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뛰어난 곳을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하고 있다.

2016년 현재 33개국 120개 공원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한 바 있다.

2010년 제주도가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되었으며 청송 국가지질공원도 지난해 11월 유네스코에 신청서를 제출해 심사가 진행 중이다.

지난 해 12월 인증 고시된 한탄·임진강 지질공원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강'을 주제로 한 곳으로 포천시와 연천군 일대 493.31㎢ 지역이다.

한탄강 주상절리

이 지역은 10~27만년전 북한 오리산에서 분출된 용암이 한탄강~임진강 110㎞ 구간을 흘러 현무암 협곡, 용암대지 등 다양한 화산지형을 형성해 세계적인 경관을 자랑하고 있다. 남계리 주상절리, 멍우리 협곡, 아우라지 베개용암 등 20개 지질명소가 있다.

포천시와 연천군은 향후 지역주민과 함께 지질명소와 주변의 광광지를 연계한 지질명소걷기(트레일) 등 다양한 관광자원을 개발할 예정이다.

충북에서는 단양지역이 가장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1년 충북포커스(제30호)에는 배민기 충북발전연구원 연구위원(공간정책연구부)이 충북 지질공원 지정을 위한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배 연구위원은 "충북도는 지질공원으로 지정되기에 충분한 지질자원을 갖고 있다"며 "특히 단양지역이 가장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 연구위원은 충북도의 우수한 지질자원이 단양군을 중심으로 집중 분포해 있기 때문에 '단양군 지역'을 중심으로 지질공원 지정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지질공원을 도입한다는 내용의 대응방안으로 나온 충북발전연구원의 대안이 제시됐지만 충북도의 무관심이 관광충북의 앞길을 막아버린 꼴이 되고 말았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질공원이 관광촉진의 효과가 크고 국립공원 등 여타 자연공원 제도와 달리 재산권 제약 등 규제가 까다롭지 않아 최근 관광자원을 발굴하려는 지자체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우수한 지질유산을 발굴해 지질공원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려는 지자체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엄재천기자 jc0027@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