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카이스트 세종캠퍼스에 융합의과학,미래전략,글로벌창업 대학원 설치

고려대는 바이오 메드·국가정책 대학원,글로벌스포츠·문화콘텐츠 학부 개설
이충재 행복청장,25일 행복도시 주요 시설 특화 및 주차 대책 설명회 개최
"세종 신도시 주차장 설치 기준 다른 신도시보다 높아 " 시 추진 조례 개정 반대

  • 웹출고시간2015.08.25 17:47:00
  • 최종수정2015.08.25 18:54:59

행복도시 공동캠퍼스 조감도

[충북일보=세종] 세종시 4-2생활권에 카이스트는 △융합의과학 △미래전략△글로벌창업 등의 대학원을,고려대는 바이오 메드(Bio Med)와 국가정책 대학원 및 글로벌스포츠·문화콘텐츠학부 등의 학부를 연차적으로 조성하게 된다. 세종시와 시의회가 추진 중인 신도시 아파트 주차장 설치 기준 강화에 대해 신도시 건설을 총괄하는 행복도시건설청이 반대 방침을 분명히 했다. 이충재 행복도시건설청장은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6-3동에서 한국기자협회에 등록된 충청권 언론사 출입기자 14명을 대상으로 행복도시 주요 시설 특화 및 주차 대책에 관한 설명회를 열었다.

◇4생활권 아파트 및 산학연 클러스터

4-1생활권 아파트 특화 설계는 오는 11월 공모 결과가 나오면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이곳은 2-2생활권과 2-1생활권에 이어 새로운 주거문화 창출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통합 설계를 통해 △지구순환 산책로 조성 △통합 디자인 및 디자인 주거동 건립 △통합커뮤니티 시설 설치 △저·고층이 어우러진 다양한 건물 스카이라인 조성 △단지 경계와 주변 근린공원간 물리적 경계 제거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4-2생활권에 면적 200만㎡ 규모로 조성될 산학연 클러스터는 벤처파크, 리서치 파크, 리서치 코어, 창조형 캠퍼스 등으로 구성된다.

벤처파크와 리서치파크는 벤처기업, 중견·강소기업 등 산업체와 연구개발(R&D)기업, 연구소가 각각 입주하는 공간이다. 리서치 코어는 산학연 협력 지원공간이다. 이곳에는 행복청과 세종시가 공동으로 건립을 추진 중인 지식산업센터 등이 자리잡게 된다.

창조형 캠퍼스는 공동캠퍼스나 개별대학이 입주하는 공간이다. 카이스트,고려대 등 연구·기술 사업화에 강점이 있는 국내·외 우수대학이 입주한다.

행복청에 따르면 올해안에 LH와 토지 공급 계약을 체결할 고려대는 이 캠퍼스에 △약학과를 포함한 바이오 메드(Bio Med) 대학 △국가정책대학원 △글로벌스포츠학부 △문화콘텐츠학부 등을 연차적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예비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카이스트는 세종캠퍼스에 △융합의과학대학원 △미래전략대학원 △글로벌창업대학원 등을 단계적으로 설립할 방침이다.

◇신도시 주차난 해소

이충재 행복청장은 이날 "주차난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차장 용지 공급과 주차수요 관리 강화 등으로 이뤄진 맞춤형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행복청은 먼저 노외주차장 용지를 세종시 조례기준(개발면적의 0.65% 공급)에 맞춰 추가 공급하고 생활권별 공영주차장과 환승주차장을 적기에 공급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세종시 신도시에 공급된 주차장 용지는 전체 개발면적의 0.27%에 그치고 있다.

노외주차장 추가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는 공공시설이나 공원 등의 지하에 공용주차장을 조성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주차난이 심한 아름·종촌·도담동 상업시설 인근에 노상주차장을 새로 조성하고, 이들 지역의 불법주차 예방을 위해 이면도로에 주차 규제봉과 단속 CCTV를 설치할 방침이다.

시민의 건축물 부설주차장 이용 편의를 위해 부설주차장 조성 시 건축심의를 강화하고, 주차공간을 찾아 배회하는 차량을 줄이기 위해 주차장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U-주차관리시스템'도 구축, 운영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체계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을 구축, 자가용 이용을 줄일 계획이다.

한편 세종시가 추진 중인 신도시 아파트 주차장 설치 기준 강화(가구당 1.2대→1.5대)와 관련,행복청은 "세종 신도시는 현재 기준이 가구 당 1.2대 이상으로 1.0대 수준인 다른 신도시보다도 높다"며 "더구나 실제로는 가구 당 1.4대 이상이 설치돼 있어 주민 부담을 가중시키며 기준을 강화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2-4생활권 어반아트리움

중심상업지구인 2-4생활권(세종시 나성동)에는 브라질 쿠리치바의 '꽃의 거리', 덴마크 코펜하겐의 '스트뢰에 거리' 등을 벤치마킹한 도시문화상업가로(어반아트리움)가 생긴다.

길이 1.4km, 폭 100m로,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있는 세계 최초의 보행자 전용도로인 라인밴(총연장 1천80m)보다도 더 길다.

이곳에는 △재래시장을 현대적으로 구현한 남·북시장 △다양하고 맛있는 식당들이 모여 있는 음식문화거리(Urban Kitchen) △공연장,전시장 등이 들어선다.

상가에 적용될 5대 특화전략은 △1층은 공공보행통로(폭10m 이상) △3·4층은 친환경 공중 산책로 △5·6층은 옥상정원(캐노피 설치) △12층은 공공전망공간(포인트타워) △디자인 특화(다양한 영상 투사) 등이다. 행복도시건설청 관계자는 "11월말까지 공모단위 별 업체 선정을 한 뒤 내년 상반기에 실시설계에 들어가면 늦어도 2018년까지 명품 거리가 윤곽을 드러낼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 최준호기자 choijh5959@hanmail.net


세종 신도시 4-2생활권에 들어설 첨단산업단지 시설 배치도.

ⓒ 자료 제공=행복청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