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송 K-바이오 스퀘어 조성 탄력…지원 체계·근거 마련

관련 조례안 413회 충북도의회 정례회 안건 상정
지식재산권 취득 위해 특허청에 상표 등록 추진
12월 예타 면제 신청·내년 정부예산안 설계비 반영

  • 웹출고시간2023.10.29 19:10:47
  • 최종수정2023.10.29 19:10:47
[충북일보] 청주 오송에 들어서는 K-바이오 스퀘어를 성공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준비에 탄력이 붙고 있다.

이 사업을 전담하는 기구인 태스크포스(TF) 추진위원회가 가동에 들어간 데다 지원 근거가 될 조례 제정을 눈앞에 뒀다.

29일 충북도에 따르면 '케이-바이오 스퀘어 조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다음 달 열리는 413회 도의회 정례회 안건으로 상정됐다.

조례안은 K-바이오 스퀘어의 성공적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었다. 사업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시책을 마련해 추진하도록 규정했다.

우선 5년마다 종합계획을 수립·시행해야 한다. 계획에는 국내외 첨단 바이오산업 클러스터 분석과 발전 전망, 스퀘어 조성의 기본 방향과 운영 지원, 전문 인력 양성 등이 담긴다.

한국과학기술원 바이오메디컬 캠퍼스 조성, 국내외 의료기관과 연구소, 기업, 학교 등 유치와 육성 지원 등의 사업에 도가 예산을 지원할 수 있게 규정했다.

지원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전담기구를 두도록 했다. K-바이오 스퀘어와 관련한 상표 등 지식재산권 취득, 유지 및 관리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

이 중 전담기구는 이미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6월 구성한 K-바이오 스퀘어 조성 TF 추진위이다.

추진위는 충북도 경제부지사와 카이스트 대외부총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위원은 도·청주시 국장과 담당 공무원, 카이스트(KAIST) 교수와 직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충북지사 관계자 등 29명이다.

'K-바이오 스퀘어' 상표 등록도 본격화된다. 조례안이 도의회를 통과하면 이를 근거로 특허청에 신청할 계획이다.

도는 지원 근거뿐 아니라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추진하고 있다. 속도감 있는 사업 진행을 위해 마스터플랜이 수립되는 오는 12월 기획재정부에 신청할 예정이다.

현재 용역은 ㈜이니씽크가 맡아 진행 중이다. TF 추진위는 용역을 통해 이곳에 들어서는 시설의 구체적인 규모와 예산을 검토한다. 창업 입주 공간과 카이스트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 1천6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 등이다.

상업·금융·주거 공간 등이 포함된 정주 여건 개선으로 오송을 기업하기 좋은 환경으로 조성하기 위한 방안도 수립한다.

도는 내년 정부예산안에 기본설계비 30억원을 반영할 계획이다. 그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2025년 첫 삽을 뜰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 내 예타 면제와 내년도 개념 설계비를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오송을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육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K-바이오 스퀘어는 바이오산업을 제2의 반도체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추진된다.

2조원이 투입되며 오송 바이오클러스터에 구축된다. 미국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의 핵심인 '켄달스퀘어'와 유사한 형태로 꾸며진다.

켄달스퀘어는 우수한 지역 대학이 인재를 공급하고, 기업과 연구·임상이 가능한 대형 병원이 협력해 양질의 일자리 제공과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경찰의날 특집 인터뷰 - 윤희근 경찰청장

[충북일보] 충북 청주 출신 윤희근 23대 경찰청장은 신비스러운 인물이다. 윤석열 정부 이전만 해도 여러 간부 경찰 중 한명에 불과했다. 서울경찰청 정보1과장(총경)실에서 만나 차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게 불과 5년 전 일이다. 이제는 내년 4월 총선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취임 1년을 맞았다. 더욱이 21일이 경찰의 날이다. 소회는. "경찰청장으로서 두 번째 맞는 경찰의 날인데, 작년과 달리 지난 1년간 많은 일이 있었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그간 국민체감약속 1·2호로 '악성사기', '마약범죄' 척결을 천명하여 국민을 근심케 했던 범죄를 신속히 해결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같은 관행적 불법행위에 원칙에 따른 엄정한 대응으로 법질서를 확립하는 등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만들어졌다. 내부적으로는 △공안직 수준 기본급 △복수직급제 등 숙원과제를 해결하며 여느 선진국과 같이 경찰 업무의 특수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전환점을 만들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 다만 이태원 참사, 흉기난동 등 국민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안타까운 사건들도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맞게 된 일흔여덟 번째 경찰의 날인 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