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11.30 17:33:10
  • 최종수정2022.11.30 17:33:10

김정은

청주시 흥덕보건소 감염병예방팀

12월 1일은 세계 에이즈의 날이다. 세계 에이즈의 날은 1988년 개최된 '세계보건장관회의(148개국 참가, 영국 런던)'의 '런던선언'을 채택하면서 UN에서 제정되었다.

또한 올해로 35회를 맞이한 에이즈의 날을 계기로 에이즈 예방 및 감염인 편견과 차별 축소를 위한 인식개선을 위해 다각적 홍보가 필요함에 따라 에이즈 예방주간(1~7일)을 운영 및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건소에서는 거리 캠페인 실시 및 방문자에게 홍보물과 리플릿을 배부하며 에이즈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질병관리청에서는 친근한 인기 작가와 협력을 통한 네이버웹툰 '바른연애길잡이'연재 및 유튜브를 제작하여 에이즈 예방법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HIV/에이즈가 무엇인가요? 하고 물으면 정확히 대답하지 못하고 옆에만 있어도 감염될 것 같은 막연한 공포를 가지고 있어 세계 에이즈의 날을 맞아 HIV/에이즈에 대해 알리고자 한다.

HIV/에이즈는 무엇일까? HIV는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로 에이즈의 원인 바이러스이며 감염인의 혈액, 정액 등 체액에 존재한다. 에이즈는 후천성면역결핍증으로 HIV감염에 의해 면역세포가 파괴되어 면역기능이 떨어진 상태이다.

그렇다면 에이즈는 어떻게 감염되는가? 감염인과의 안전하지 않은 성관계, 감염인이 사용한 주사기 공동사용, 감염된 여성의 임신과 출산·모유수유, 감염된 혈액 수혈로 감염되며 침이나 땀, 모기나벌레, 포옹, 악수, 식사로 감염되지 않는다.

에이즈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에이즈는 증상만으로는 알 수가 없고 HIV검사로만 확인이 가능하다. 감염의 위험이 있을 때 의심 말고 검사를 하도록 한다.

검사를 할 때에는 정확성을 위해 감염 의심 일로부터 약 4주경 선별검사 받는 것을 권장한다. 병·의원 및 보건소에서 검사가 가능하며, 보건소에서는 무료 익명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감염이 의심되는 날로부터 약 4주 경 받은검사 결과가 음성일 경우, 효소면역시험법(EIA)은 감염 의심일로부터 6주 이후, 그 외 검사법은 12주 이후 재검사를 권고하며, HIV 감염 진단은 선별검사에서 양성반응이 나올 경우에 한해 확인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빠른 검사가 왜 중요한가? 빠른 치료로 건강한 삶이 가능하다. 그리고 타인에 대한 감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다.

이번 계기를 통해 HIV/에이즈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모두가 감염인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을 버리고 함께하는 일상이 되기를 바란다. 감염이 의심될 때는 걱정하지 말고, 병의원 또는 보건소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기를 바란다.

신분의 노출이나 비용이 부담스러워 병의원 방문이 꺼려진다면 보건소에서 익명으로 검사가 가능하므로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여 빠른 시일 내에 익명검사를 받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란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