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진표·청문회·윤정부 출범 '3대 변수'

여야 충북지사 본선후보 이번 주 확정
민, 노영민 카드에 국힘후보 3명 박빙
지사, 내부보다 외부요인이 판세 결정

  • 웹출고시간2022.04.17 16:11:09
  • 최종수정2022.04.17 16:11:09
[충북일보] 18일을 기준으로 44일 남은 6월 1일 충북지사 선거를 앞두고 여야 후보 간 승패를 가름할 수 있는 '3대 변수'에 고개를 끄덕이는 분위기가 정치권 안팎에서 감지되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이번 주 충북지사 후보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먼저 민주당은 노영민 후보가 18일로 예정된 중앙당 공관위 5차 회의에서 공천이 확정될 것으로 확실시된다.

노 후보는 현재 경선에 대한 부담 없이 각 지역별로 촘촘한 조직을 다지면서 선거초반 분위기를 주도하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은 오는 21일 3명의 예비후보 중 1명이 본선 후보로 선출될 예정이다. 김영환·오제세·박경국 등 3명이 경합하고 있는 충북지사 후보 경선 룰은 '당원 50%+여론조사 50%'다.

이 때문에 일부 후보들의 경우 자체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각 후보 캠프마다 자신들이 유리하다고 장담하고 있지만, '당원 50%+여론조사 50%' 룰로 조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론조사의 경우 면접조사 또는 자동응답조사 등으로 나눠지는데다, 안심번호를 확보하지 못한 조사의 신뢰도가 크게 떨어진다. 여기에 자체 공천 룰을 정확하게 적용하지 못한 여론조사는 본선 후보 결정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결국 이번 주 실시되는 국민의힘 충북지사 본선 후보 선출은 예측불허 상태에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시장·군수를 비롯해 광역·기초의원 선거와 달리 충북지사 선거의 경우 후보 인물론도 중요하지만, 이른바 '3대 변수'라고 할 수 있는 외부적인 요인도 상당히 작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먼저 여야 대진표다. 노영민 후보에 맞설 국민의힘 카드가 누구로 결정되느냐가 승패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힘의 예비후보 3명은 모두 자신이 노 후보에 맞설 적임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금명간 실시될 것으로 보이는 장관급 인사청문회도 변수 중 하나다. 인사 청문의 경우 통상 방어하는 측 보다 공격하는 측이 여론을 주도할 수 있지만, 반대로 새 정부 출범 발목잡기로 비춰질 경우 심각한 역풍도 불러올 수 있는 사안이다.

여기에 민주당이 주도하고 있는 '검수완박' 법안을 놓고 여야 간 대치정국이 조성될 경우 충북지사 선거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다.

나머지 변수는 5월 10일 윤석열 정부 출범이다. 출범 후 적지 않은 기간으로 볼 수 있는 23일 뒤에 치러지는 선거에서 여당이 된 국민의힘은 힘을 받고, 야당인 민주당 후보는 견제를 받을 수 있어서다.

민주당 소속의 한 관계자는 "노 후보는 그동안 예측가능한 모든 변수에 대비한 대응책까지 준비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여당에서 야당으로 바뀌는 국면에서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도민들과 쌓아온 신뢰를 믿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이 12년 간 도정을 독점했고, 상대 후보의 경쟁력이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우리에게는 쉽지 않은 선거"라면서도 "다만, 조만간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가 힘을 받을 수 있도록 현명한 도민들이 힘을 모아 주실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