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공공·민간 건설 현장 긴급 안전점검

1억 원 이상 건설 현장 대상, 시공·관리 안정성 등 확인

  • 웹출고시간2022.02.02 13:36:03
  • 최종수정2022.02.02 13:36:03

충주시 관계자가 공공 민간 건설현장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벌이고 있다.

ⓒ 충주시
[충북일보] 충주시는 최근 신축아파트 붕괴사고와 관련 유사 사고 방지를 위해 지역 내 공공·민간 건설 현장을 대상으로 긴급 안전점검에 나섰다.

점검대상은 지역 내 1억 이상 건축공사, 토목공사, 산업환경설비 등 공공·민간 건설 현장이다.

시는 정밀하고 실질적인 점검이 이뤄질 수 있도록 발주부서와 인허가부서 합동으로 점검반을 구성해 지난달 21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점검 사항은 △보, 기둥, 벽체 등 주요 구조부 시공 안전성 △주요 구조부에 사용된 자재·부품의 적정성 △거푸집, 비계, 동바리 등 가설구조물의 설치·관리 적정성 △콘크리트 양생 등 기타 점검 사항 등이다.

건설 현장 안전관리의 필수적인 내용을 전반적으로 확인한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지 시정과 즉시 보완을 요구한다.

또 중대한 지적사항 발견 시 공사 중지 및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와 함께 관련법령에 따라 조치할 계획이다.

시는 최근 아파트 신축 현장 외벽 붕괴사고 등 각종 안전사고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효율적인 선제점검을 통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안전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관련 규정을 준수해 사고 발생을 예방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점검을 실시하고, 지적사항을 개선해 위험 요소를 제거하는 데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신속한 조처를 통해 건설 현장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7일부터 중대재해법이 시행됨에 따라 사업장의 유해·위험 요소의 사전조치에 따른 재해예방과 발생한 산업재해의 사후관리 등 체계적 관리를 위해 컨트롤타워 기능의 총괄 TF팀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