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1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9.08 15:15:32
  • 최종수정2021.09.09 00:21:07
크게 늘어난 자동차로 인해 교통 혼잡이 심해지면서 차 안에서 주로 들을 수 있는 라디오 교통방송(FM)이 많이 생겨났다.

전국에는 서울시가 만든 서울교통방송(TBS) 외에도 도로교통공단이 부산·대전 등 전국 12개 지역에서 운영 중인 한국교통방송(TBN)이 있다.

성인이 된 뒤 서울·대전 시민 등을 거쳐 11년전 세종시민이 된 필자는 평상시엔 대전TBN, 추석이나 설 같은 명절에는 주로 세종과 대구 사이를 오가며 대전과 대구 TBN을 즐겨 듣는다.

작년 11월말 청주에서 개국한 충북TBN도 앞으론 자주 들을 것 같다.

TBS와 TBN은 상업광고에서 자유로운 '공영방송'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실제 운영에서는 큰 차이가 난다. TBS는 일개 지방자치단체인 서울시가 만든 방송이지만, '김어준의 뉴스공장'이란 생뚱맞은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적 주요 정치 이슈를 자주 다룬다. 특히 현 정권에 유리한 편파적 내용의 보도를 자주 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반면 TBN은 서울을 제외한 전국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 방송망을 갖고 있는데도,교통과 생활정보 중심의 '순수성'을 거의 잃지 않고 있다.

TBS의 뉴스 보도 문제는 30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자가 모 중앙언론사 소속으로 서울시청을 출입하던 1990년 6월 17일에 직접 쓴 칼럼(현장메모) 내용을 요약한다.

"11일 개국한 TBS의 뉴스방송을 둘러싸고 방송가는 물론 일반시민들 간에 논란이 일고 있다.
우리나라 유일의 관영방송인 TBS가 운영주체(서울시)의 성격상 생활뉴스 외에 정치적 홍보를 할 우려가 있는 시사뉴스는 방송하지 않겠다던 당초 약속을 어기고 MBC·KBS 등과 같이 일반뉴스를 보도하고 있는 것이다.

B방송본부장은 '약속을 왜 어겼느냐'는 기자들 질문에 궁색한 변명을 했다.

'사건·외신·정부정책도 시민생활과 밀접히 관련돼 있기 때문에 생활정보로 규정돼야 한다'고 주장한 그는 '교통방송도 분명 언론이기 때문에 자체적 가치 판단에 따라 청취자들의 정보 욕구를 충족시켜 줄 의무가 있다'고 했다.

그러나 '생활뉴스의 명확한 개념이 뭐냐'라는 기자들의 추궁에는 '아직 방송이 걸음마 단계라 잘 모르겠다' '다시 생각해 보겠다' '서로의 시각차를 상식선에서 고쳐 나가도록 노력하겠다' 등의 답변으로 얼버무렸다.

서울시민 세금 46억 원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에서 공무원 신분인 기자와 PD들에 의한 뉴스 제작을 허용할 경우, 앞으로 닥칠 지방의원 선거 및 총선거(국회의원 선거) 관련 보도에서 얼마만큼 공정성을 유지하게 될지는 불 보듯 뻔하다. "

91년 지방의회 부활에 이어 95년 민선단체장 시대가 시작됐지만, TBS의 뉴스보도 논란은 그 뒤 흐지부지됐다.

이런 가운데 고 박원순 서울시장 시절인 2016년 9월 '딴지일보' 총수였던 김 씨가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이 신설됐다.

방송사 측은 '법과 규정을 준수하는 유쾌한 시사 프로그램'을 표방한다고 했다.

하지만 정치적으로 편향된 내용의 방송을 계속해 국정감사에서 여러 차례 논란이 됐다. 특히 올해 4월 9일 한 시민이 "김어준 편파 정치방송인 교통방송에서 퇴출해 주세요"란 제목으로 청와대 게시판에 올린 국민청원은 무려 35만3천314명이 지지하기도 했다.

지난 4월 8일을 기해 서울시장은 김씨와 정치적 성향이 대조적인 오세훈 씨로 바뀌었다.

그런데도 서울시민이 낸 세금 375억 원(2021년 기준)을 지원받는 TBS에서 그는 건재한 것 같다.

그러나 다른 공영방송에서 김어준을 벤치마킹하지 말란 보장은 없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폐지돼야 한다.

특정 지방자치단체가 만든 매체가 중앙정치에 대해 왈가왈부 하는 건 월권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