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1.20 17:06:03
  • 최종수정2020.01.20 19:30:46
[충북일보] 충북체육계에 민간회장 시대가 열렸다. 이익(利益)은 한 사람을 움직이고, 대의(大義)는 무리를 움직이게 한다. 재정지원은 이익이고, 탈정치화는 대의다. 두 명분이 조화롭게 어울릴지 궁금하다.

*** 체육의 탈정치화 선언해야

지난 10일 초대 민간 충북도체육회장 선거에서 윤현우 후보가 당선됐다. 윤 회장은 당선 소감에서 "정치로부터 독립해 자율성을 갖고 운영하는 첫 무대이기 때문에 해결 과제도 많다"고 말했다. 체육인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도 강조했다.

충북체육인들은 체육에 대한 전문성보다 실리를 선택했다. 쌓여 있는 현안 해결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 윤 회장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두 가지다. 충북도체육회의 재정 독립과 법인화다. 충북도와 긴밀한 협력관계 유지 역시 중요하다. 재정적 안정은 체육회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립을 위한 전제 조건이다. 지자체의 예산 지원을 의무화 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게 급선무다. 지자체가 출자·출연한 재단법인으로 전환이 필수조건이다.

윤 회장은 민간 회장 선출 의미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두 말 할 것 없이 체육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립이다. 취지를 살려 튼튼하게 뿌리 내릴 수 있게 해야 한다. 재정적 도움을 뒷받침 하는 능력부터 보여줘야 한다. 체육회는 그동안 정치에 휘둘리곤 했다. 재정 의존성 때문에 지자체장의 눈치를 봐야 했다. 지자체장의 의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 민간회장 시대다. 재정안정과 탈정치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기회가 왔다.

윤 회장은 충북도체육회의 재정자립기반 구축을 약속했다. 생활스포츠 저변확대를 통한 도민건강 증진, 전국대회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체육인의 삶의 질 향상, 우수 선수 발굴 및 전문 체육인 육성 등도 공약했다. 충북도체육회는 52개 경기단체를 둔 거대 조직이다. 그런데 1년 예산 200억 원 가운데 85%가 충북도 지원 예산이다. 13%는 대한체육회에서 내려 받고 있다. 겨우 2%만 자체 수입으로 충당하고 있다.

지킬 건 지키고 해결할 건 해결해야 한다. 지원 예산이 끊기면 충북체육은 고사할 수밖에 없다. 이유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쉽게 알 수 있다. 법인화 전이라도 예산, 시설, 인력의 안정적 확보를 담보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윤 회장은 충북도체육회의 첫 민간 회장이다. 충북체육계 풍토를 바꿔놓을 수 있는 유일한 적임자다. 충북체육이 스스로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래야 초대 민간 회장이 충북체육의 기립근을 만들 수 있다.

윤 회장은 오롯이 충북체육을 위해 헌신·봉사해야 한다. 무엇을 위해 나섰는지 생각해야 한다. 개인의 영달을 위한 건 아니었는지 곱씹어봐야 한다. 윤 회장이 충북의 체육환경을 바꾸기 위해 할 일은 너무 많다. 우선 충북체육의 탈정치화를 선언하는 게 순서다. 그런 다음 어떻게 재정 독립을 이룰지 고민하는 게 맞다. 체육계 스스로 살아갈 수 있도록 내부 동력을 키울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재정의 홀로서기와 탈정치화를 위해 해야 할 일은 너무 많다.

두 과제의 완성을 위한 과정은 아주 괴롭고 지난할 수밖에 없다. 정치적 욕망을 채우려는 사람은 도저히 할 수 없다.

*** 선 시행 후 보완 승부 걸어야

삼국지의 영웅 유비는 별 볼 일 없던 촌부였다. 근거지 없이 중원을 떠돌던 신세였다. 하지만 제갈공명을 만나면서 달라졌다. 비로소 세상을 바꿀 기회를 얻었다. 그리고 마침내 천하삼분지계의 주인공이 됐다.

윤 회장은 여기서 인재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역사는 되풀이 된다. 고대의 지략은 오늘도 유효하다. 혼자 할 수 있는 건 그리 많지 않다. 훌륭한 지도자 곁엔 언제나 용감한 장수와 지혜로운 책사가 함께 했다. 충북도체육회는 52개 경기단체를 둔 거대 조직이다. 11개 시·군체육회도 있다. 단체마다 연맹회장이 있고 시·군체육회장도 있다. 충북도체육회 내부에도 똑똑한 사람들이 있다. 훌륭한 인성과 지략을 갖춘 이들이 있다. 도움을 청해 함께할 수 있어야 한다.

씨앗을 심으면 열매가 열린다. 모든 것엔 원인과 결과가 있다. '선(先) 시행-후(後) 보완'의 승부수를 걸어야 한다. 리더십의 힘은 대의에서 나온다. 지금이 바로 충북체육 개혁의 적기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