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 이지당' 현판 송시열 선생 친필 확인

원본은 향토전시관 소장, 모각본 제작에 충청북도무형문화재 박영덕 각자장 참여

  • 웹출고시간2019.07.29 10:26:36
  • 최종수정2019.07.29 10:26:36

우암 송시열 선생의 친필로 확인된 옥천군 군북면 이백리 이지당 현판.

ⓒ 옥천군
[충북일보=옥천] 옥천 이지당 현판(편액)이 우암 송시열(1607~1689)의 친필로 확인됐다.

군에 따르면 그동안 도난이 우려돼 향토전시관에 보관 중이던 이지당(二止當) 현판에 대한 전문가 고증을 최근에 실시한 결과 기존의 송시열 선생 친필로 알려진 '동춘당', '의악당', 대자병풍글씨와 대조해 볼 때 점획(點劃)의 특징이나 결구(結構)의 짜임새 등이 명확히 일치해 친필임이 분명하다는 자문 결과를 얻었다.

옥천 이지당은 조선 중기의 성리학자 중봉 조헌(1544~1592) 선생이 후학을 교육하던 서당으로 전해진다.

각신동이라는 마을 앞에 있어 처음에는 각신서당이라 했다가, 이후 우암 송 선생이 '시전(詩傳)'에 있는 '산이 높으면 우러러 보지 않을 수 없고, 큰 행실은 그칠 수 없다(高山仰止, 景行行止)'라는 문구에서 끝의 '지(止)'자를 따서 이지당(二止堂이)라 했다.

그 후 퇴락된 것을 1901년 금씨, 이씨, 조씨, 안씨 네 문중에서 재건한 것이 오늘에 이른다.

암 송시열 선생의 친필로 확인된 옥천 이지당 현판, 사진은 옥천군 군북면 이백리 이지당 전경.

ⓒ 옥천군
군은 자랑스러운 지역의 문화자원을 널리 알리고, 국민 모두가 향유할 수 있도록 '이지당(二止當)' 현판을 새로 모각해 이지당 원래의 자리에 걸었다.

모각본 제작에는 충청북도문형문화재 28호 각자장(刻字匠) 박영덕씨가 참여했다.

모각본 제작은 모두 기존의 현판에서 보이는 특징을 살린 전통방식으로 제작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숨어있는 지역의 소중한 문화유산에 대한 발굴과 고증을 통해 이를 널리 알려 지역의 자긍심을 높이고, 전통의 문화자원이 후손에게 올바르게 보존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