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5.27 16:26:55
  • 최종수정2019.05.27 19:33:07
[충북일보] "여기는 정상, 더 이상 갈 곳이 없다." 1977년 9월15일 산악인 고상돈(高相敦)이 남긴 말이다. 한국인 최초의 에베레스트(8848m) 등정 성공 소식이었다. 하지만 40년째 그의 말을 듣지 못하고 있다.

*** 진정한 '충북인'으로 대우해야

 고상돈은 청주상업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졸업 후 전매청 청주연초제조창에 근무했다.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청주대 2년을 수료했다. 1965년 충북산악회에 가입했다. 산악인으로서 첫 출발이었다. 겨울등반을 특히 잘했다.

 그는 세계 최고봉을 등정한 최초의 한국인이다. 한국을 세계에서 여덟 번째 에베레스트 등정 국가로 만들었다. 포스트·몬순 기간 등정 세계 세 번째라는 기록도 세웠다. 한국산악인의 자랑이자 자존심으로 떠올랐다. 하지만 명성은 그리 오래 이어지지 않았다. 호사다마(好事多魔) 화불단행(禍不單行)이었다.

 그는 1979년 알래스카 최고봉 매킨리(6191m)원정대장을 맡았다. 5월 29일 무리 없이 정상도 밟았다. 하지만 등정 성공 후 하산하다 추락사했다. 충북의 세계적 영웅은 그렇게 갑자기 사라졌다. 에베레스트 등정 성공 2년도 안 돼 영원히 산에 머물고 있다. 함께 했던 2명의 대원과 함께 '매킨리의 신'이 됐다.

 그리고 40년이 지났다. 그런데 그를 기억하는 추모열기가 없다. 충북산악계에서조차 찾아보기 어렵다. 충북산악계가 그를 '제주인'으로 여기는 탓이다. 그는 제주에서 나 어린 시절을 보냈다. 부인할 수 없는 명백한 사실이다. 하지만 그를 산악인으로 만든 건 충북이다.

 그는 청주에서 학교와 직장을 다녔다. 대학도 2년 수료했다. 그의 산악활동은 이때부터 시작됐다. 세계 최고봉 에베레스트 등정에도 성공했다. 그의 첫 등정은 모두에게 값진 의미였다. 개인은 물론 충북과 대한민국에 쾌거였다. 대한산악연맹이 9월 15일을 '산악인의 날'로 지정했을 정도다.

 당시 그는 최고의 영웅이었다. 대한민국을, 충북을 빛낸 영광의 얼굴이었다. 그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곳도 많았다. 태극기와 에베레스트가 그려진 기념우표도 발행됐다. 에베레스트 정상에서 태극기를 들고 서있는 사진이 실린 주택복권도 나왔다. 교과서에 실리기도 했다.

 그가 떠난 지 올해로 40년이다. "여기는 정상이다. 바람이 너무 세고 추워서 말이 잘 나오지 않는다. 사진을 찍고 하산하겠다. 지원해준 여러분들에게 감사한다"고 등정 성공의 쾌거를 알렸다. 하지만 그날의 그 말은 유언으로 남았다. 제주도에선 지금도 그를 기리고 있다. 그를 문화상품으로 만들어 전국에 알리고 있다.
 그의 업적을 기념해 '고상돈로'까지 만들었다. 고상돈기념사업회는 거기서 매년 11월 '고상돈로 전국걷기대회'를 열고 있다. 영웅을 기억하며 기리고 있다. 고향에서 추모사업을 하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영웅을 만든 곳에서 추모라면 더 값질 것 같다. 고상돈 추모사업은 충북의 산악문화발전과도 깊게 연관될 수밖에 없다.

 그는 대한산악연맹 충북연맹 이사도 지냈다. 두말 할 것도 없이 분명한 충북산악인이다. 출생지와 상관없이 충북이 배출한 세계적인 산악인이다. 충북은 그를 진정한 '충북인'으로 대우해야 한다.

*** 영웅 기릴 기념관도 필요하다

 경남 고성은 엄홍길의 고향이다. 그곳에 가면 '엄홍길기념관'이 있다. 3세 때부터 생활한 의정부시에도 있다. 서울엔 '박영석기념관'이 있다. 물론 업적엔 차이가 있다. 하지만 그의 기록은 그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 에베레스트 국내 최초 등정기록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 국내 산악사의 큰 획이다.

 5월 29일은 그가 영원히 산이 된 날이다, 그의 자취는 산악사에 불멸의 자취로 남아야 한다. 충북 산악계가 무엇이라도 해야 한다. 꽃은 그냥 피지 않는다. 적어도 그의 도전정신이 후대에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충북에서 세계적인 산악인이 다시 나올 수 있다.

 순수의 열정은 불굴의 의지를 낳는다. 인간 한계를 극복하는 에너지로 거듭난다. 기념관이나 전시관은 그런 정신을 배우도록 하는 공간이다. 그의 영광이 현재로 이어지게 해야 한다. 실패라고 다 나쁘지는 않다. 충북산악계에 회광반조(廻光返照)와 조고각하(照顧脚下)를 권한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