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고인쇄박물관 소장품 충북도유형문화재 지정

금강반야경의기 등 5건 9점
박물관 "전래본 드문 자료들
소중히 보존하는 데 최선"

  • 웹출고시간2019.03.10 15:01:35
  • 최종수정2019.03.10 17:59:48
[충북일보] 청주고인쇄박물관은 '금강반야경의기' 등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 5건이 충북도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자료는 '금강반야경의기'(2권 2책)와 '원각예참약본'권3~4(2권 2책), '반야바라밀다심경소'(1책), '원각류해'권1~3(3권 3책), '당송팔가시선'(10권 1책) 등 5건 9점의 고서다.

지정된 금강반야경의기(도유형 제374호)와 원각예참약본(도유형 제375호), 반야바라밀다심경소(도유형 제376호)는 고려시대 의천이 개성 흥왕사에서 간행했던 교장(敎藏)을 조선 세조 때 간경도감에서 목판에 다시 새겨 간행한 자료다.

대장경에 대한 연구논문에 해당하는 교장은 의천이 송, 거란, 일본 등에서 수집해 목판으로 간행했다.

원각류해(도유형 제377호)는 송나라 승려 행정(行霆)이 원각경의 내용을 8권으로 요약해 쉽게 풀이한 책으로, 1376년(고려 우왕2)에 정공권(鄭公權)이 펴낸 목판 인쇄물이다.

당송팔가시선(도유형 제378호)은 1444년에 안평대군이 중국 당나라 시인 이백, 두보, 위응물, 유종원과 송나라 시인 구양수, 소식, 왕안석, 황정견의 시를 엄선해 10권으로 편찬한 당송시대 통합중국시선집이다.

이 책에서 안평대군이 쓴 서문과 최항, 박팽년, 신숙주, 이선로, 이개, 성삼문의 필체를 볼 수 있다.

이번 문화재 지정으로 청주고인쇄박물관은 보물 9건 17점, 도지정 19건 30점의 지정문화재를 보유하게 됐다.

박물관 관계자는 "이번에 지정된 자료들은 전래본이 드문 귀중한 자료들"이라며 "중요자료들을 지속적으로 문화재로 지정해 지역의 문화재를 소중히 보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