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인구 느는 진천군…시 승격이 보인다

최근 3년간 약 1만명 증가, 증가율 14.8% … 인구증가세 지속 전망

  • 웹출고시간2018.09.19 16:05:19
  • 최종수정2018.09.19 16:05:19
[충북일보=진천] 진천군 인구가 지속적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2025년 시 승격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19일 군에 따르면 국가통계포털 및 충청북도 인구통계에 따르면 8월말 현재 진천군 주민등록상 인구가 7만6천887명, 외국인포함 상주인구는 8만2천708명으로 조사됐다.

이중 최근 3년간 인구는 14.8%증가율을 보인 9천898명으로 1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 기간 진천군은 전국 220여개 기초자치단체 중 증가율 10위, 충북도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증평군으로 3.21% 증가했다.

진천군의 인구증가세는 거듭되는 지역발전의 복합적 요인으로 분석 된다.

우선, 대규모 투자유치에 따른 고용창출 효과다. 군은 2016년 이후 6조원에 육박하는 기업 투자유치 실적을 올렸다.

이로 인한 대규모 일자리가 지속 창출돼 곧바로 인구 유입 효과로 이어 졌다.

실제 군의 최근 2년간 취업자 수 증가율은 약 10%(4천100여명)로 전국 10위와 도내 1위 자리를 차지하는 등 고용지표 순위 역시 인구증가율 순위와 일치하고 있다.

값싸고 양질의 주택공급과 정주여건 개선 사업도 인구증가에 큰 힘을 보태고 있다.

충북혁신도시 개발 초기 일각에서 유령도시 우려도 제기 했지만 현재까지 분양하는 아파트마다 100%에 가까운 입주율을 보이고 있다.

오는 12월 입주를 앞두고 있는 B2블럭 LH아파트도 지난달 1천315개 전 세대가 분양이 완료되는 등 진천군 인구증가에 충북혁신도시 아파트 공급이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군은 그동안 혁신도시에 체육공원 확충, 도서관 건립, 육아보육지원센터 건립 추진 등 교육·여가 등의 정주여건 개선 정책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지속 추진해 왔다.

특히 송기섭 군수가 전국혁신도시협의회를 대표해 건의한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지난해 말 국회를 통과하는 성과를 올리며 향후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에 파란불이 켜진 상황이다.

8월말 현재 충북혁신도시 내 진천군 인구는 1만 1천454명으로, 현재까지 당초 군에서 예상했던 인구정책 로드맵대로 인구증가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 연말 시작되는 2천700세대의 입주가 완료되면 6천명 이상 추가적인 인구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025년 시 승격을 정조준하고 있는 진천군이 민선7기 기업투자유치, 주택공급, 정주여건 개선 부문 등에 적극적 정책 추진을 예고한 상태인 상황에서 진천군의 기록적인 인구증가세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송기섭 군수는 "최근 몇 년간 전국 군 단위 기초자치단체 중 손 꼽힐 정도로 눈부신 발전 가속도를 보이고 있다"며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는 인구와 도시규모에 적합한 교육·문화정책, SOC 확충사업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고 했다.

진천 / 조항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