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실내빙상장 건립 부푼 기대감

3월 착공… 2019년말 준공 예정
도내 유일 빙상장 폐업
충북 빙상 선수 100여 명 감소
선수들 '안정적 훈련' 기대감

  • 웹출고시간2018.02.22 21:00:00
  • 최종수정2018.02.22 21:00:00

오는 2019년 12월 청주 주중동 일원 밀레니엄타운 내에 준공 예정인 ‘청주실내빙상장’ 조감도.

ⓒ 청주시
[충북일보=청주] 우리나라 빙상 종목 선수들이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빙상 종목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지만, 정작 충북에는 빙상장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오는 2019년 12월 준공 예정인 청주실내빙상장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도내 유일의 사설 실내빙상장이 청주시 사창동에 있었지만 지난해 6월 폐업했다.

빙상장이 문을 닫은 뒤 충북의 빙상 선수는 급감했고, 빙상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은 사라졌다.

다행히 청주실내빙상장이 지난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실내빙상장 건립 지원사업에 선정돼 오는 3월 착공에 들어간다.

청주실내빙상장은 청주시 주중동 일원 밀레니엄타운 내 1만6천670㎡ 부지에 연면적 6천677㎡, 지하1층, 지상 2층 규모로 들어서며 국비 50억 원, 도비 85억 원 , 시비 135억 원 등 총 27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빙상장을 가장 반기는 사람들은 충북의 빙상종목 선수들이다.

도내 유일의 빙상장이 사라지면서 충북 빙상경기연맹 소속 선수 100여 명이 줄었다.

현재 충북에 남아있는 선수는 128명이다. 이들은 훈련 조차 쉽게 하지 못하고 있다.

스피드스케이팅 선수들은 태릉선수촌에서, 쇼트트랙과 피겨스케이팅 선수들은 대전과 아산에서 훈련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하루 2시간의 훈련시간을 확보하는 것도 쉽지 않다. 빙상장이 타 지역에 있는 탓에 빙상장 대관이 수월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주실내빙상장이 완공되면, 충북 선수들의 안정적인 훈련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청주실내빙상장의 준공시점에 대한 아쉬움의 목소리도 있다.

평창동계올림픽 이전에 청주에 실내빙상장이 있었다면, 통상적으로 개최국을 미리 찾아 훈련을 하는 빙상 종목 외국 선수들의 훈련 장소로 활용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만약 그랬다면 청주국제공항과 충북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됐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또한 국제대회를 진행할 수 없는 청주실내빙상장의 여건에 아쉬움을 느끼는 이들도 적지 않다.

경기트랙은 국제규격에 맞지만 선수단을 위한 지원시설 등 경기장 시설 인프라가 부족해 대규모 국제대회 유치는 무리기 때문이다.

강용구 충북빙상경기연맹 전무이사는 "청주실내빙상장은 훌륭한 충북 선수들을 배출할 기반이자 빙상종목 경기가 도민들에게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기대했다.

이어 "더 늦지 않게 충북 빙상 인프라가 갖춰져 기대가 크다. 다만 청주에서 국제대회를 치른다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함께 청주를 알리는데도 도움이 될 텐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고 덧붙였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