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도내 사립대에 부는 '적폐청산 바람'

교육부 사학혁신위원회 출범
총장 세습·족벌경영 문제 심각
재단 전횡 방지 대책 한목소리
교수들 "정부가 발판 마련해야"

  • 웹출고시간2017.12.18 21:24:17
  • 최종수정2017.12.18 21:24:17
[충북일보] 충북도내 대학가에도 '적폐 청산'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대학 관계자들로부터 광범위하게 제기되고 있다.

교육부가 지난 8일 사립대학 적폐청산의 일환으로 '사학혁신위원회'를 출범시킨 가운데 도내 대학가에도 사학의 부정비리와 갑질에 대한 척결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대학의 적폐청산의 1호는 대학총장 세습과 '족벌경영' 문제다.

사립대의 총장은 대부분 족벌체제 또는 세습으로 운영이 되고 있다. 총장이 건전하게 대학을 운영한다면 문제가 없으나 최근 전국 사립대의 문제는 건전한 대학운영보다는 족벌경영에서 비롯되고 있다.

도내 한 사립대 관계자는 "총장 직선제를 도입해야 한다"며 "사립대의 경우 총장이 대부분 족벌경영인 세습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재단의 비호를 받는 사람이 총장에 임명돼 대학운영에 절대적인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재단의 전횡을 막기 위한 '사학법 개정'도 쟁점이다.

사립대의 운영은 재단에서 모든 사항이 결정된다. 사학법을 개정해 재단측의 전권을 제한해 대학의 건전한 운영에 기여해야 한다.

사립전문대 B교수는 "현재 재단이 대학운영의 전 과정에 참여하면서 최고의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며 "정부가 사학법을 개정해 재단의 권한을 제한하는 방안을 마련해 사립대의 고질적인 병폐를 해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 '교수들의 인식개선'이다.

교수들이 자신들의 영달을 위해 권위만을 내세울 것이 아니라 연구윤리와 직업윤리 등을 지켜나가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대학 교수직을 발판으로 입신양명을 꿈꾸는 정치꾼인 '폴리페서'만 노리는 교수들이 있는 한 대학이 학문의 전당이라는 말은 외면 받게 된다. 교수가 학문보다는 정치나 다른 곳에 욕심이 있다면 대학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이외에도 정부의 사립대의 건전경영을 유도하는 '옥석구분'이 필요하다.

건전하게 대학을 운영하는 곳 보다는 대학의 평가를 위해 교묘하게 지표만 맞춰서 정부의 입맛에 맞는 운영을 하는 사학을 구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대학의 운영을 담당하는 일부의 잘못으로 학생과 대학전체가 피해를 입는 일을 없어야 한다.

C교수는 "사립대의 건전한 운영을 위해서는 족벌경영을 탈피하고 재단의 전횡을 방지 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교수들이 교수직을 발판으로 입신양명을 꿈꾸는 행태는 벗어나야 하고 정부가 사학비리에 철저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교수들이 교육계의 적폐청산을 외치고 있으나 재단측의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기회에 정부에서 사립대의 적폐를 청산하는 발판을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