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임용 날벼락' 청주교대생 강력 반발

충북, 초등교원 지난해보다 122명 감축

  • 웹출고시간2017.08.06 16:42:18
  • 최종수정2017.08.06 16:42:49
[충북일보] 충북도교육청이 2018학년도 초등교사를 230명 선발한다고 밝히자 청주교대생들이 반발하고 있다.

충북의 지난해 초등교사 선발인원은 352명, 유치원은 22명이었고 2015학년도는 초등교사 415명, 유치원교사 30명이었다.

이처럼 충북의 2018학년도 초등교사 선발인원이 청주교대 졸업예정자 352명의 1/3 수준으로 급감하자 청주교대생들은 "4년을 온전히 초등교사가 되고자 하는 노력으로 보내온 졸업예정자에게도, 지금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재학생에게도, 그리고 미래의 교육대학교 학생들에게도 너무나 부당하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교육부는 지난 3일 '2018학년도 임용시험 사전예고'를 통해 내년도 초등학교 교사는 올해보다 2천228명 줄어든 3천321명을 뽑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충북은 올해 352명보다 122명이 감축된 230명의 초등교사를 내년도에 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난 3일 임용고사 선발예정인원이 공고되자마자 청주교대를 비롯한 전국의 교대 재학생들은 학년을 막론하고 충격을 금치 못하고 있다.

청주교대 학생들은 "교대는 국가에서 설립한 '교원양성대학'으로 초등교원을 양성하는 특수한 목적을 두고 있다"며 "교대를 졸업한 사람들이 초등교원이 될 수 없는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라고 반발했다.

또 "올해의 극단적인 교원 선발인원 감축에 대해서 교육부나 교육청에서는 어떠한 예고도 하지 않았다"며 "정말로 교원감축이 필요하고 불가피했다면, 오랜 기간에 걸쳐 충분한 예고와 점진적인 조절을 통해 이뤄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현재 교원 수급 정책이 잘못됐으며 완전히 실패했음을 알 수 있다"며 "이러한 교원수급정책의 실패를 교육부와 교육청은 인정해야한다. 그리고 이 잘못된 교원수급정책을 바로잡아야한다. 대책을 세우고 잘못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병학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