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1.21 17:11:55
  • 최종수정2016.11.21 17:11:55
[충북일보] 나라꼴이 엉망진창이다. 참담함이 도를 넘고 있다. 급기야 대통령이 비리 공범이 됐다. 별별 얘기가 다 떠돈다. 유언비어(流言蜚語)의 위력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 미성숙 사회의 민낯이다

흔들리는 대한민국이다. 풍전등화(風前燈火), 바람 앞의 촛불이다. 누구 말대로 바람이 불면 촛불이 꺼질지는 모르겠다.

검증되지 않은 온갖 말들이 들끓고 있다. 대부분 확인되지 않은 가짜다. 느닷없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계엄령 발언은 폭탄이 됐다. 시중에 떠도는 소문을 제1야당 대표가 공개석상에서 거론했기 때문이다.

이 발언은 지난주 주요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까지 올랐다. 그러나 계엄령 선포는 현행법상 쉽지 않다. 설사 대통령이 선포해도 국회 재적 의원 과반수가 찬성하면 계엄을 해제해야 한다. 여소야대 상황에서 논리에 맞지 않는다.

다른 유언비어도 많다. 지난 16일 청와대가 '엘시티 엄정 수사' 지시를 내렸다. 곧바로 SNS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비리 연루설이 떠돌았다. 그리고 이틀 뒤 추 대표의 계엄령 발언이 나왔다. 일각에선 북한이 연계된 괴담까지 나왔다.

현재 상황에 대한 분노를 이해 못하는바 아니다. 하지만 제1야당 대표의 발언은 달라야 한다. '아니면 말고' 식으로 해선 안 된다. 그동안 내놓은 저주에 가까운 독설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그냥 해본 얘기'란 식으로 얼버무려선 안 된다.

유언비어는 소문에 의해 연쇄반응 하는 특징을 갖는다. 전달 경로는 일정하지 않다. 내용은 그럴듯하지만 확실한 근거가 부족하다. 그런데도 대개 큰 힘을 갖는다. 그 힘은 '끌리게' '쏠리게' '들끓게' 한다로 요약할 수 있다.

유언비어 발생의 기본 조건은 두 가지다. 대중적 흥미와 관심으로 요약할 수 있다.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없을 때 더 강해진다. 불확실한 심리상황은 유포를 부추긴다. 내용의 중요성과 상황의 모호성이 유언비어 유포의 힘이 된다.

'최순실'을 포함한 비선실세의 등장은 이런 두 가지 요인을 충족한다. 국민들이 강한 불만이나 불안을 느끼기 쉽다. 급변하는 사태에 대비할 확실한 정보도 부족하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유언비어에 영향을 받게 된다.

여러 정국을 지나오며 유언비어는 끊임없이 생산됐다. 이번에도 유언비어는 변치 않고 양산되고 있다. 우리 사회의 미성숙한 민낯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물론 유언비어에 쉽게 선동당하는 시민의식도 문제다.

그러나 무엇보다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문화풍토가 가장 큰 문제다. 정확한 검증 없이 자극적 기사를 재생산하는 언론의 책임도 있다. 최종적으론 진실 규명 뒤 내려지는 솜방망이 처벌이다. 이 세 가지에 대한 통찰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사회가 투명해지고 정치가 건전해질 수 있다. 사회가 투명하고 정치가 건전하면 유언비어가 줄어든다. 유언비어가 줄면 사회가 안정된다. 불안과 혼란을 막을 수 있다. '워터게이트' 등 역사에서 혜안을 얻었으면 한다.

*** 역사에서 혜안을 찾아라

소문이 소문을 낳는다. 유언비어일수록 유포속도가 빠르다. 속도만큼 힘도 배가된다. '소문이 사람 잡는다'는 말은 이런 근거로 만들어졌다. '낙인 요법'도 비슷하다.

정치가 변해야 한다. 국회의원들부터 법을 존중하고 지켜야 한다. 모범이 돼야 한다. 상황에 따라 입맛에 맞게 법을 유린해선 안 된다. 국회는 입법기관이다. 국회의원들의 법 준수는 너무 당연하다.

정치적 계산으로 헌법을 유린하면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 헌법은 정치적 잣대로 재단할 수 없다. 헌법 제 12조는 "모든 국민은 법률과 적법한 절차에 의하지 아니 하고는 처벌받지 아니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대통령도 죽을죄를 지었으면 법에 의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 그게 당연한 절차다. '거리의 함성'에 다 따를 수는 없다. 법을 위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칫 법을 지키지 못하면 각종 유언비어 확산의 빌미가 될 수도 있다.

대통령 스스로 결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게 여야 정치권이 지금 할 일이다. 각종 유언비어 양산을 막는 길이기도 하다. 그믐조차 지하에 뜬 만월일 수 있다. 아무리 깜깜해도 포기해선 안 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