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역특성 고려한 자살예방사업 필요"

청주시 정신건강증진센터 연합 '2016년 세계자살예방의 날 포럼'
발표자들 "자살문제 매우 심각한 수준, 현실적인 대책과 지원 필요"

  • 웹출고시간2016.09.22 19:14:39
  • 최종수정2016.09.22 19:14:39
[충북일보] 외로움과 생활고로 인한 안타까운 선택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인구 10만명당 자살률 1위를 수년째 지키며 '자살 공화국'이란 오명을 쓰고 있다.

이런 상황에 충북은 높은 자살률로 해마다 전국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자살자 수는 △2011년 601명 △2012년 567명 △2013년 543명 △2014년 493명 등이다.
매년 지역 내 자살자 수가 줄고는 있지만 2014년만 봐도 도내 10만명당 자살자 수는 31.5명으로 강원·충남에 이어 전국 시·도 중 3번째로 높았다.

그렇다면 이 같은 극단적인 선택이 계속되는 원인은 무엇일까.

통계청의 '2014 자살 충동원인 조사'를 보면 경제적 문제가 37.4%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고 가정불화(14%)와 외로움·고독(12.7%), 신체·정신질환(11.1%)이 뒤를 이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지역사회의 역할과 실천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위한 '자살예방 포럼'이 22일 청주의료원에서 열렸다.

'2016년 세계자살예방의 날 포럼'에는 손정우 청주시상당·청원정신건강증진센터장을 좌장으로 홍강의 서울대의대 정신건강의학과 명예교수,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 최영락 청주시서원·흥덕정신건강증진센터장, 김헌경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권오승 청주흥덕경찰서 생활안전과장, 이면영 청주동부소방서 소방행정과장이 발표자로 참석했다.

발표자들은 지역사회 자살문제가 매우 심각한 수준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다 현실적인 대책과 이에 따른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홍강의 명예교수는 "우리사회에서 자살률 급증은 가장 시급한 공중보건 문제로 봐야 한다"며 "특히 높은 노인자살률은 사회적 재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려스러운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가 자살예방 종합대책이 너무 포괄적이고 이상적인 상황인데다 여러 대책이 나오고는 있지만 이를 실행할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게다가 각종 대책이 부서·부처별로 나눠져있고 업무 관련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헌경 교수는 "지자체에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에 대한 조례가 마련돼 있긴 하지만 교육기관이나 경찰, 소방 등 기관 간 구체적인 협력방안 등은 미흡한 상황"이라며 "성과위주가 아닌 지역특성을 고려한 예방사업 개발이 필요하고 자살예방 실무자 인력 보충과 처우 개선도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 자살예방 사업의 방향성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최영락 센터장은 "청주시에서 활발한 자살예방사업을 전개했지만 많은 부분이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보편적 예방사업 등 교육·홍보·캠페인에만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며 "지금까지의 예방사업이 보편적·선택적 예방사업이었다면 이제는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집중적 예방사업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청주시의 집중적 자살 예방사업은 위기대응체계가 구축돼 있지만 사업인력의 부족과 치료지원가 부족하고 사회복지 기관의 사례관리는 자살 고위험군보다 취약군에 대한 사례관리 위주로 이뤄지고 있다"며 "자살기도자 사후 관리와 유가족 관리까지 자살률을 낮추기 위한 집중적 자살 예방사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박태성기자 ts_new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