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농민 소득은 증대…비용과 시간은 절감

보은농업기술센터, 2015 특화작목 종합평가회 개최

  • 웹출고시간2015.12.10 10:16:43
  • 최종수정2015.12.10 10:16:43
[충북일보=보은] 올해 보은지역의 특화작목 생산은 농민의 소득이 증대되고 비용과 시간을 절약된 것으로 평가됐다.

보은군은 10일 농업기술센터 및 특화작목 재배 현장에서 농업인 40여명과 관계관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도 특화작목 종합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는 대추, 과수, 특용작물 등 특화작목 추진사업에 대한 종합평가와 보은읍 누청리 박춘자 씨 시범농가의 오미자 내재해 신모델 개량형하우스 재배시설 포장을 비교 평가하며 진행됐다.

또 충북도 영동와인연구소 시험연구사업 현황을 청취하고 가공교육과 시설을 벤치마킹했다.

2015년 보은군 특화작목 사업추진 주요성과로 과수분야는 보은황토사과 체험행사 여름캠프, 수확체험행사를 2차례 개최해 5천800명 참석을 통한 지역 농산물 홍보와 소비를 촉진시켰다.

사과 병해충 예찰사업 112㏊에 대한 정밀예찰과 사전방제로 약제 사용량을 연 2회 절감시켰다.

또 과수GAP 유용미생물 354t을 농가에 공급해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크게 기여했다.

대추분야는 지역활력화작목 기반조성 사업 22개소, 24㏊를 추진해 부가가치 창출 및 대추 제품 다양화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했다.

특용작물분야로 오미자 내재해 신모델 개량형하우스 재배시설 시범사업을 통해 오미자 생산비용을 18% 절감시켰다.

인삼무인방제 생력화 기술시범으로 농약 사용시간을 20a당 2.5시간에서 7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효과를 거뒀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평가회는 사업별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내년 사업추진에 반영하는 한편 소비자 욕구에 대응하고 품질 좋은 과실·대추·특용작물을 생산하기 위해 개최했다"고 말했다.

보은 / 엄재천기자 jc0027@naver.com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