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8.03 21:46:24
  • 최종수정2023.08.03 21:46:24

충북 괴산군 청천면 노인회 등 주민들이 3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영환 지사 행적에 대한 추측성 보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천영준기자
[충북일보]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책임 주체 중 하나인 충북도가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종합계획을 내놨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3일 서면을 통해 '수해 관련 도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하면서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 철저히 분석하고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또 "문서형 재난 대응 매뉴얼을 뛰어넘어 재난별로 현장 맞춤형 행동계획을 담은 '안전충북 2030'을 수립하고 훈련을 시스템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지사는 "'안전충북 2030' 수립은 도의회와 11개 시·군이 함께할 것"이라며 "충북연구원 내 재난안전연구센터의 기능과 역할도 확대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참사가 발생한 오송을 최고의 안전 도시로 만드는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 실행하겠다"며 "미호강의 생태환경을 지키면서 치수사업을 펼쳐 사고 재발의 근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송 참사를 백서로 기록해 안전 충북을 만드는 자양분으로 삼겠다"며 "희생자 추모 사업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오송 참사에 대한 김 지사의 책임론이 점점 커지고 있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이번 참사는 명백한 중대시민재해"라며 "참사의 주된 원인이 폭우 자체가 아니라 재난 대응을 위한 어떤 대비도 없이 무능하게 방치한 충북도와 청주시, 행복청 등에 책임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책임 없는 꼬리 자르기가 있어선 안 된다"며 "책임은 지지 않고 권한만 누리겠다는 단체장에게 유가족이 직접 책임을 묻고자 한다"며 김 지사 등의 엄정한 처벌을 촉구했다.

진보성향 단체인 미래포럼은 오는 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을 본격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충북도당 청년위원회는 이날 김 지사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주민소환제도는 선출직 지방공직자의 임기가 끝나기 전에 국민의 투표로 파면을 결정할 수 있게 한 제도다.

광역단체장은 해당 지자체의 주민소환투표 청구권자 총수의 10% 이상 서명을 받아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청구할 수 있다.

주민소환 투표에서 유권자 총수의 3분의 1 이상이 투표하고, 유효투표 총수의 과반수가 찬성하면 파면이 확정된다.

반면 김 지사의 고향마을인 괴산군 청천면 노인회 등 주민들은 이날 도청에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오송 참사가 발생하기 전 김 지사의 행적을 놓고 추측성 보도가 난무한다"며 "정쟁화도 이뤄지고 있는데 이런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며 김 지사를 엄호했다.

/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