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샤인머스캣 스마트팜'으로 승부

영동 청년 농부 손경택 씨

  • 웹출고시간2023.07.19 11:03:19
  • 최종수정2023.07.19 11:03:19

고향인 영동군에서 샤인머스캣 스마트팜을 운영하는 청년 농부 손경택(39) 씨.

[충북일보] "스마트팜이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고 농촌의 장래도 밝다고 생각합니다"

영동군의 청년 농부 손경택(39) 씨의 야심 찬 포부다. 손 씨는 청주에서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2년 전 고향인 영동읍으로 내려와 샤인머스캣 스마트팜을 운영한다.

지난해 군의 개별농가 스마트팜 보급사업을 지원받아 ICT 센서·영상·제어 장비, 정보시스템 등을 갖춘 3천250㎡ 규모의 스마트팜을 조성했다.

손 씨는 스마트팜의 포도밭 고랑을 1.5배 넓히고, 가지 유인을 2단으로 하는 등 재배 기술을 진화해 대형 농기계 운행을 자유롭게 하고 있다. 이달 말 샤인머스캣을 처음 수확할 예정이다.

손 씨는"시행착오도 많았지만 스마트팜은 노동력 절감과 생산성 향상 등 편리하고 효율적인 면이 많다" 며 "적정 생육환경에서 포도나무가 자라기 때문에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했다.

손 씨는 스마트팜을 운영하는 청년 4명과 정기적인 모임을 하면서 스마트 농법은 물론 소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정보교환도 활발히 한다.

군은 스마트농업팀을 신설해 조례 제정, 업무협약, 스마트팜 단지 조성 등 미래 첨단 농업 육성과 스마트팜 관련 정부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정영철 군수는 "스마트팜을 운영하는 청년들이 해마다 늘고 있어 농촌이 다시 태어나고 있다"며 "애로사항을 파악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더 편하게 고수익을 올리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영동 / 김기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