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의회 '오송 지하차도 참사' 특별위원회 구성 무산

긴급 의장·상임위원장단 회의서 결정…피해 지원 나서

  • 웹출고시간2023.08.02 20:51:35
  • 최종수정2023.08.02 20:51:35

황영호 충북도의장(가운데)이 2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오송 지하차도 참사 관련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천영준기자
[충북일보]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북도의원들이 추진한 도의회 차원의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진실 규명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이 무산됐다.

황영호 충북도의장은 2일 기자회견을 열어 "현재 참사 관련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해 민주당 도의원들이 요청한 행정사무조사를 위한 특위는 구성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앞서 도의회는 이날 오전 긴급 의장·상임위원장단 회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 회의에는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 원내대표, 대변인 등 13명이 참석했다.

황 의장은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은 특위 활동이 부적절하다는 조례 규정이 있다"며 "현재 행정력이 수사와 수해 복구에 집중된 만큼 특위의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애초 도의회는 오송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 지원을 포함한 집중호우 피해 지원 및 재해예방 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려 했다.

하지만 행정력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상임위 활동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도의회는 피해 지원과 수습, 재방 방지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변종오(가운데) 원내대표가 2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특별위원회 구성 불발과 관련해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 천영준기자
황 의장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들에게 다시 한 번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에게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며 "도의회도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지금은 사고 수습과 재해예방 대책 마련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야 하는 시기"라며 "진실 규명을 빙자한 정치권의 무분별한 정쟁 시도는 단호히 배격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도의원들은 지난달 31일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과 행정사무조사 추진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제는 참사의 원인과 진상을 밝히는 일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며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들도 함께 해 달라"고 요구했다.

특위 구성은 재적 의원 3분의 1 이상이 발의해 본회의에서 과반수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최소 도의원 12명이 발의해야 한다.

그러나 민주당 소속 도의원은 7명에 불과해 자력으로 특위 구성은 어렵다. 국민의힘 도의원들에게 동참을 호소한 이유다.

이에 대해 민주당 원내대표인 변종오 도의원은 "특위를 구성해 행정사무조사를 시행하는 것이 의회의 역할이자 의무라고 생각했으나 수적 열세로 인해 이런 결과가 나와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조사를 위한 특위 구성은 결코 정쟁화가 아니다"라며 "여야를 떠나 잘못된 부분을 점검하고 대책을 세우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