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태원 참사 유족 대표 "오송 지하차도 참사 이태원과 판박이"

  • 웹출고시간2023.07.27 18:05:22
  • 최종수정2023.07.27 18:05:22

10·29 이태원 참사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대표 직무대행(왼쪽)이 27일 충북도청에 마련된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이태원 참사 유족들과 함께 조문한 뒤 오송지하차도 참사 유족을 만나 위로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이정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 직무대행은 27일 "(오송 지하차도 참사) 관련 기관장들의 책임 의식이 전혀 없고, 진정성 있는 위로가 없다는 점에서 이태원 참사와 판박이"라고 밝혔다.

이 직무대행은 이날 충북도청에 마련된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조문한 뒤 기자들을 만나 "충분히 예방하고 희생을 막을 수 있었으나 무책임한 행정기관의 안전 불감증으로 또다시 불행한 사태를 초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슬픈 참사를 겪는 유가족은 우리가 마지막이길 바란다는 염원이었으나 이런 외침은 공허한 메아리가 되고 말았다"고 토로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대표 직무대행과 이태원 참사 유족들이 27일 충북도청에 마련된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조문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또 "충북지사가 한 말을 (이태원 참사 당시에) 우리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들었다"며 "어떻게 똑같은 이야기를 그대로 할 수 있는지 귀를 의심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영환 지사는 지난 20일 합동분향소에서 취재진을 만나 "거기(사고 현장에 일찍) 갔다고 해서 상황이 바뀔 것은 없었다"고 말해 비판을 받았다.

이 직무대행은 "이태원 참사는 진상을 규명하지 못했고 재발 방지도 못했기 때문에 이런 참사가 벌어진 것"이라며 "참사에 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지 않으면 향후에 재발 방지는 요원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책임 있는 사람들은 꼭 처벌받고 그것이 경종이 돼 어떤 기관의 수장들도 참사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 직무대행이 27일 충북도청에 마련된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조문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이 직무대행은 조문에 앞서 민주노총 충북본부 등 도내 14개 시민단체가 구성한 '중대시민재해 오송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 발족식에 참석해 연대의 뜻을 내비쳤다.

그는 "책임 있는 자들은 사과 한마디 없고 그 누구도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고 또한 책임을 묻지도 않는다"면서 "그 결과 참사를 겪은 유가족이 또 다른 참사의 유가족을 만나 위로해야 하는 이런 현실이 작금의 대한민국"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부디 좌절하지 말고 꿋꿋이 나가길 바라고, 많은 국민이 함께할 것이며 우리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도 함께 하겠다"며 "참사로 인해 한순간에 가족을 떠나보내는 아픔을 너무나 잘 알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천영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