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검찰 '오송 참사' 대응 관련 기관 압수수색

부실·늑장 대처 의혹 검증나서
충북경찰청·도청·청주시청 등 포함

  • 웹출고시간2023.07.24 19:42:52
  • 최종수정2023.07.24 19:42:52

청주시 오송 궁평2지하차도 침수사고와 관련해서 24일 검찰 관계자들이 충북도청 자연재난과에서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2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청주 오송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와 관련해 검찰이 부실·늑장 대처 의혹을 받는 관계 기관 등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하며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 수사본부는 24일 충북경찰청, 충북도청, 청주시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충북소방본부 등 5개 기관에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오송 지하차도가 관할인 흥덕구청과 흥덕경찰서, 충북도 도로관리사업소, 임시제방 공사를 맡은 건설사 등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오송 참사에 대한 감찰을 진행 중인 국무조정실이 이들 기관의 관계자를 검찰에 수사 의뢰하면서 이뤄졌다.

앞서 국조실은 지난 21일 "감찰 조사 과정에서 경찰의 범죄 혐의를 발견했다"며 충북경찰청 112상황실과 오송파출소 소속 경찰관 6명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청주시 오송읍 궁평 2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해 검찰 수사본부 수사관들이 24일 청주시 안전정책과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 김정하기자
이어 충북도 본청 직원 2명과 도로관리사업소 직원 3명, 행복청 전·현직 직원 7명을 추가했다.

국조실은 "모든 관련 기관에 대한 감찰을 진행 중"이라며 "이후 조사 과정에서 중대한 혐의가 추가적으로 발견되면 신속하게 수사 의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재 충북도는 참사 전 행복청으로부터 세 차례 위험 경고를 받았으나 적절한 조처를 취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청주시는 금강홍수통제, 소방당국 등에서 수차례 위험 통보를 받고도 오송 궁평2지하차도 관리청인 충북도에 이런 사실을 알리지 않고, 도가 관리한다는 이유로 어떤 조치도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행복청은 참사 원인으로 지목된 임시제방 설치와 관련해 하천점용 허가 등 감독을 제대로 했는지 여부를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시공사는 임시제방 부실시공 여부를 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 경찰은 참사 발생 1시간 전에 긴급 통제를 요청하는 112 신고를 받고도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국무조정실 감찰 과정에서 이를 숨기고자 다른 사고 현장에 출동한 것처럼 허위 보고를 한 의혹을 사고 있다.

전방위적 수사에 나선 검찰 수사본부는 3개 팀 17명의 검사로 꾸렸다. 재해와 안전사고 수사 경험을 갖춘 인력을 투입했다.

본부장은 배용원 청주지검 검사장이, 부본부장은 정희도 대검 감찰1과장이 맡았다. 부산 초량지하차도 침수 사망 사건 수사의 경험이 있는 조광환 중앙지점 중요범죄조사부장이 팀장으로 발탁됐다.

검찰 관계자는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고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엄정한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는 지난 15일 오전 8시45분 인근 미호천교 임시 제방이 무너지면서 6만t의 물이 유입됐다.

이 사고로 주행 중이던 시내버스와 화물차 등 차량 17대가 침수됐다. 14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쳤다. /천영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