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1.23 20:27:36
  • 최종수정2024.01.23 20:27:36
[충북일보] 4·10총선을 향한 여야의 공천 작업이 본격화하고 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6일 22대 총선 공천 룰을 발표했다. 3선 이상 중진 의원에 대한 감산 페널티를 포함했다. 질서 있는 세대교체를 이루기 위해 사상 처음으로 시스템 공천을 도입했다. 당 안팎으로 술렁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도 지난 12일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다. 예비 후보자 자격 심사를 둘러싸고 잡음이 거세다. 양당 모두 공정을 앞세운 공천을 공언하고 나섰다. 하지만 자객 공천, 계파 공천, 마타도어 등으로 공천 시작 전부터 불만과 혼란이 분출되고 있다. 선거 전 공천 잡음 관리라는 큰 과제가 도출됐다.

공천의 성패 기준은 여야 막론하고 같다. 하지만 공천을 두고 하루도 바람 잘 날이 없다. 공천의 성공은 공정과 쇄신에 달렸다. 공천 과정이 얼마나 공정하고 공천 룰이 일관되게 적용되는 지가 중요하다. 그런 다음 일 잘할 수 있는 참신한 인물로 쇄신하느냐가 관건이다. 여야 모두 공정과 쇄신을 이야기한다. 민주당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계파 배려 없다. 친명·비명·반명도 없다"고 공언한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과정은 공정하고 이기는 공천이 될 것"이라고 천명했다. 하지만 늘 언행불일치가 문제였다. 실천 없이는 모두 사상누각이요, 연목구어다. 유권자 심판을 피할 수 없다. 여든 야든 공천 혁신 없이는 절대로 유권자 마음을 얻기 어렵다. 그러다 보니 이번에도 정치권의 가장 큰 숙제가 새 인물의 수혈인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충북에선 공천 기준과 관련한 이의신청이 접수됐다. 국민의힘 정우택 국회의원(청주상당)이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현역의원에 불이익을 주는 공천룰에 이의를 제기했다. 국민의힘 공관위가 해당 인사들의 이의 제기가 있을 때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예외를 뒀기 때문이다.

인적 쇄신과 세대교체는 사실상 선거의 승패를 좌우할 중대 요소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혁신 공천은 필수다. 여야가 다르지 않다. 참신하고 능력 있는 일꾼을 발굴·공천해야 성공할 수 있다. 국민의힘은 시스템 공천으로,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참여공천으로 공천 혁신을 다짐하고 있다. 새로운 희망을 주지 못하면 새롭게 심판을 받을 공산이 크다. 물론 두 정당 모두 자신들의 우위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인물을 공천하느냐가 난건이다. 충북의 21대 국회의원들이 나름 지역발전 차원에서 제 역할을 했는지는 의문이다. 지난해 제정된 중부내륙지원특별법은 큰 성과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몇몇 국회의원들의 존재감을 확인하기가 어려웠던 게 사실이다. 이제 달라져야 한다. 충북은 국토의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여든 야든 강력한 균형발전 의지를 가진 후보가 나와야 한다. 여야가 공천 혁명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간절한 바람에 답하길 기대한다. 정권 심판론과 거대 야당 심판론이 맞붙고 있다. 충북의 유권들은 지역균형발전을 이끌 적임자가 누구인지 눈여겨보고 있다.

충북의 총선 선거구는 8개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4석씩 균형을 이루고 있다. 여든 야든 공천 과정에서 구태를 반복하면 희망 없다. 결국 공천 혁신 여부가 이번 총선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유권자들이 매의 눈으로 지역 일꾼을 가려내길 기대한다. 개인의 이익보다는 지역과 국가를 위해 헌신할 진짜 일꾼을 알아봐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