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명대학교, 전국 최초 '등록금 책임환불제' 선언

세명대만의 '독특하고 다양한 경험'으로 교육의 자신감 표명
교수들 "교육에 대한 불만족 없게 하겠다" 책임감 천명
사진 기자 간담회 사진 추수 송부 예정

  • 웹출고시간2023.04.26 16:27:34
  • 최종수정2023.04.26 16:27:34

제천 세명대가 국내 대학 최초로 시행하는 '등록금 책임환불제' 홍보 포스터.

[충북일보] 제천 세명대가 국내 대학 최초로 '등록금 책임환불제' 시행을 선언했다.

세명대는 26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어 "학생이 교육 불만족으로 자퇴할 때 해당 학기 등록금을 전액 환불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권동현 세명대학교 총장과 김호현 부총장 등 교수진 5인이 참석했으며 한상익 홍보센터장이 사회를 맡았다.

팬데믹 시기 제대로 된 대면 수업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장학금을 지원하는 형태의 환급 정책은 있었으나 입학 후 교육 불만족에 대해 등록금 100%를 환불하는 정책은 세명대가 전국 대학교 최초로 도입한다.

세명대는 오는 2024학년도 신입생부터 이 제도를 전격 시행할 계획이다.

권 총장은 이날 "현재 지역대학들은 저출생의 여파와 수험생들의 수도권 대학 쏠림 현상으로 입학 인원이 점점 감소하고 있다"며 "이는 지역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결국 국가 균형발전에도 부정적"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수험생들이 대학마저 '서울과의 거리'로 결정한다"며 "대학은 오직 '교육의 질'로 평가받고 선택돼야 한다"고 이번 정책의 배경을 설명했다.

세명대가 자부하는 '교육의 질'에 관해 권 총장은 오직 세명대학교에서만 제공하는 10가지의 독특하고 재미있는 경험인 'Unique Experience'의 주요 내용을 소개했다.

권 총장의 발표에 이어 세명대학교가 첫발을 내딛는 '등록금 책임환불제'에 관해 김호현 부총장이 구체적인 설명이 이어졌다.

권 총장은 "교육 수요자인 학생은 질 높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자신이 받은 교육에 대해 평가하고 당당히 요구할 권리도 있다"며 "세명대에서 처음으로 도입하는 등록금 책임환불제는 그러한 권리보장을 향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이번 세명대의 '등록금 책임환불제'라는 도전이 나비효과를 일으켜 대학의 본질인 '교육의 가치'를 회복하고 학생의 권리가 존중받는 우리 사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