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8.23 21:09:36
  • 최종수정2022.08.23 21:09:36
[충북일보] 과학기술과 첨단산업 인재양성이 긴급현안으로 다가왔다. 비단 반도체뿐만이 아니다. 인공지능, 바이오, 로봇, 배터리 등 어느 것 하나 가볍게 볼 수 없다. 때마침 정부가 2026년까지 디지털 인재 100만 명을 양성 계획을 내놨다. 반도체 분야에 적용한 대학 규제개혁과 계약학과 확대 방안을 디지털 분야에도 적용키로 했다. 앞서 정부는 반도체 등 첨단 분야에 한해 학과 신·증설과 정원 기준을 완화했다.·

반도체나 디지털 인재양성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과제에도 담긴 목표다. 문제는 인재 양성이다. 충북에는 반도체 사업체가 많다.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다. 하지만 반도체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이 단 1곳뿐이다. 반면 경기도엔 9곳이나 있다. 서울에도 6곳이다. 첨단산업 분야는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절대적이다. 인재양성 역량 강화에 집중해야 한다.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필수적이다. 정부는 지방대학의 역량 강화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반도체는 국가경제를 주도하는 핵심 산업이다. 국가 경제·안보의 주력 분야다. 반도체 분야와 관련된 인재양성 없인 향후 미래를 장담하기 어렵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글로벌 경쟁에서 주도권을 잡기 어렵다. 국내 반도체 업계에 부족한 인력은 연간 3천여 명 정도다. 해가 지나도 인력난은 계속되고 있다. 그동안 반도체 기업들이 국내 대학과 계약학과를 설립하며 자구책을 마련해왔다. 하지만 늘 역부족이었다. 게다가 수도권 편중이 심해 청주 등 지역 내 반도체 사업장의 애로가 컸다. 2021년도 기준 반도체 관련 계약학과는 총 17개다. 비수도권에서 운영되는 반도체 관련 계약학과는 단 2곳이다. 그 중 하나가 한국폴리텍Ⅳ대학 청주캠퍼스다.

물론 인재양성이 하루아침에 되는 건 아니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게 맞다. 하지만 당장 할 수 있는 것도 있다. 있으면 찾아서 즉각 시행해야 한다. 일단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교까지 공교육 틀 안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학, 과학, 정보기술 교육부터 강화하면 된다. 장기적으로는 교육과정 개정을 통한 과목 확충이 필요하다. 법과 절차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교과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첨단산업 인재양성 분야도 교과를 바탕으로 한다. 고등학교 공교육에서도 관련 교과를 더 많이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학에선 부전공, 복수전공 진입 문턱을 낮춰야 한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컴퓨터, 통신 관련 전공이 모여 있는 대학일수록 학과 간의 장벽을 낮춰야 한다. 고급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원 교육 강화도 이어져야 한다. 연구중심 대학 기틀이 갖춰진 대학원을 중심으로 과감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 반도체 기업들은 현재 학부과정 반도체 계약학과·300~400명 규모를 지원하고 있다. 여기서 그쳐선 안 된다. 인공지능 기업이나 공공 연구개발기관, 국방부 등 관련 정부 부처들도 대학원 교과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높은 수준의 인재양성이 가능하다.

코로나19와 전쟁, 인플레이션 등으로 세계 경제가 불안정하다. 그래도 여전히 반도체 산업은 국내 미래산업의 핵심이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육성·지원해야 한다. 변화에 맞게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반도체 산업의 일자리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민·관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사실 정부가 개별 기업의 일자리 질을 높이기 위한 정책 수단은 많지 않다. 산업계가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할 부분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양성한 우수인력이 다른 산업이나 다른 분야로 흘러갈 수밖에 없다. 충북의 인재가 충북에서 취업·창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정부와 충북도, 도내 대학들이 협력해야 한다. 충북도와 지역대학, 기업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미래인재 양성에 이바지해야 한다. 대학과 기업 간 협력 체계 구축은 청년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다. 정주 여건 개선의 신호탄이 돼 지역소멸 위기 극복에도 도움이 된다. 충북도는 사업에 적합한 핵심 인재를 집중적으로 양성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다른 지역 청년들도 충북에서 혁신을 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충북인재양성재단의 인재양성 방향도 이런 식으로 변화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