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7.18 21:22:41
  • 최종수정2022.07.18 21:22:41
[충북일보] 폭염과 장마가 교차하고 있다. 멧돼지·노루·고라니 같은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잦아지고 있다. 전기울타리 설치 농지도 많아지고 있다. 동시에 예상치 못한 감전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옥천에선 최근 부녀가 야생동물 퇴치용 전기울타리에 감전돼 숨졌다.

옥천 부녀 감전 사망 사고는 부주의가 원인이다. 전력을 차단하지 않은 채 전기 울타리를 만지다가 비롯된 사고다. 전기 울타리의 전류 개폐를 위해 설치한 두꺼비집이 사고 당시 켜져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사고 조사팀은 현장에서 전기울타리 안전 기준 적합 여부, 전기 설비 상태 등 사고 원인을 찾기 위한 점검을 실시했다. 조사결과 밭 인근에 설치돼 있는 농업용 계량기에 전기울타리로 연결되는 전선이 이어져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 전선에는 전류 개폐장치인 두꺼비집이 따로 설치돼 있었다. 조사를 진행할 때까지 두꺼비집 스위치는 켜져 있었다. 경찰은 이번 사고가 피해자의 부주의로 전류가 흐르는 울타리를 만져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사고가 난 밭 주변에는 피복이 없는 전선으로 이어진 울타리가 설치돼 있었다. 야생동물 퇴치용 전기울타리는 전류를 흐르게 해 멧돼지와 고라니 등 야생동물을 퇴치하는 장치다. 220볼트(V) 일반전원과 태양전지, 배터리 등 저전압으로 작동한다. 사용되는 충격전압은 30V 이상에서 1만V 이하의 전압을 사용한다.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사례는 많다. 지난해 충북도내 일선 시·군에 접수된 야생동물 농작물 피해 신고건수가 전년도보다 27.5% 증가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12개 시·군에 접수된 야생동물 농작물 피해 신고건수는 1천578건, 피해 신고면적은 47만1천㎡인 것으로 집계됐다. 시·군별 신고건수는 괴산군이 345건으로 가장 많았다. 충주시 251건, 옥천군 183건, 제천시 177건 등의 순이다. 야생동물 특성상 마을 가까운 과수원이나 논밭에 내려오는 걸 막을 순 없다. 농업인들이 올가미, 철망, 전기울타리, 태양광점멸표시등을 설치하는 이유다. 때론 총포나 폭죽으로 접근을 막고 있다. 문제는 안전성이다. 그나마 지자체 지원 사업으로 설치하는 전기울타리 전선은 피복돼 있다. 전압이 높은 대신 전류가 약하다. 야생동물이 접촉하면 놀라서 달아날 정도다. 접촉이 계속되면 전류를 차단하도록 설계돼 있다. 전원 차단기와 위험물 안내판 등 안전설비를 갖춰야 한다. 하지만 이번에 사고가 난 옥천의 전기 울타리는 지자체 지원 사업이 아닌 개인적 설치였다. 충북에는 여전히 산지농업인들이 많다. 언제든 유사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전기울타리는 안전해야 한다. 하지만 개인적인 설치가 많아 안전을 담보하기 어렵다. 현황 파악도 쉽지 않다. 지자체 지원 시설인 경우만 파악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설치한 시설은 알 수가 없다. 물론 최근 들어 전기울타리 사용을 기피하는 추세이긴 하다. 그래도 아직 적지 않은 농가가 사용하고 있다. 일부 산지에선 사용하다 그대로 방치돼 흉물로 남아 있다. 법적인 시설 기준이 따로 없는 게 가장 큰 문제다. 농가에서 싼 값에 사설 업체에 설치를 맡기는 게 가장 위험하다. 사고 방지를 위해서라도 법적 규제를 마련해야 한다. 물론 그 전에 농업인 스스로 전기울타리 대신 다른 방법을 강구하는 게 바람직하다. 경제적 비용 등으로 설치가 불가피하다면 사람 출입이 적은 곳에 설치해야 한다. 전원 차단기와 위험물 안내판 등 안전설비도 반드시 갖춰야한다. 당국 역시 전기울타리 설치에 대한 정확한 실태를 파악해야 한다. 그런 다음 전기울타리 위험성과 안전기준 등에 대해 홍보해야 한다. 전기울타리 설치는 현재 신고 대상도 아니다. 그러다 보니 국가나 지자체에서 현황 파악은 물론 관리도 못하고 있다. 그런데 관련 사고는 계속 발생하고 있다.

전기는 색깔이 없고 냄새가 없다. 바르게 사용하면 편리하다. 하지만 부주의하면 바로 사고를 일으키는 무서운 무기다. 안전사고는 부주의한 행동에서 비롯된다. 막아야 하는데 막을 방법이 없다. 현재 전기울타리 설치에 대한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정부 부처들이 머리를 맞대고 근본적 대책을 세우길 촉구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