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립극단 자리 복합문화시설 결사 반대"

민간자본 조성 정부 방안
충북 등 전국연극계 반발
"맨바닥부터 가꿔 온 터전 모든 회원, 한뜻으로 투쟁"

  • 웹출고시간2022.06.20 17:18:06
  • 최종수정2022.06.20 17:18:06
[충북일보]서울 용산구 서계동의 국립극단 자리에 민간자본으로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하는 정부 방안에 대해 연극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충북연극협회도 가세했다.

정창석 충북연극협회 회장은 20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대한민국 연극을 상징하는 국립극단은 누구 하나 봐주지 않았을 때에도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연극 전용 극장으로 자리매김했으며 대한민국 문화예술 공간 활용의 선례"라며 "지역에서도 이를 본받아 지역 대표 연극 공간 마련을 꿈꿔왔는데 멀티플렉스 공간을 빙자해 연극인들의 노력과 역사를 짓밟는 행위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 협회 이사를 비롯한 모든 회원들이 한 마음 한 뜻으로 적극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계동 복합문화시설 조성은 현재 국립극단이 사용 중인 서계동 부지 7905㎡에 임대형민자사업(BTL) 방식으로 추진된다.

대공연장(1천200석), 중공연장(500석), 소공연장 3개(300·200·100석) 등을 갖춘 지상 15층에 지하 4층 규모의 복합문화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1천244억 원이고 오는 2023년 7월 착공, 2026년 12월 말 준공이 목표이며 현재 사업자 선정 등의 절차가 진행 중이다.

하지만 남산 국립극장에 있던 국립극단은 재단법인이 되면서 옛 기무사 수송대 터였던 서계동의 현재 위치로 2010년 옮겼는데 이곳에 복합문화시설이 건립되면 국립극단 고유의 공간이 사라지는 점에 연극계는 분노하고 있다.

문체부는 새로 생길 서계동 복합문화시설에 연극 뿐 아니라 무용,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예술 분야에 안정적인 무대를 제공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말 공연계 대상 공청회에서 연극계는 반발한 반면에 무용·뮤지컬계는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서계동 부지를 지켜 온 연극계를 무시함은 물론 타 장르와도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연극계의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연극계는 사업 방식인 BTL에도 반발하고 있다.

전액 민간자본으로 시설을 건립한 뒤 정부가 20년 간 시설을 임대하는 방식은 수익성에 방점이 찍혀 공공재로서 극장의 역할을 위축시키고 예술의 공공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한국연극협회는 지난 16일 '범연극인 비상대책위원회' 명의로 낸 성명에서 "예술인과 전문가들과의 충분한 논의 없는 민자 유치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서계동 자리는 2010년부터 국립극단이 맨바닥부터 갈고 닦아 온 터전"이라면서 "멀티플렉스 공연장은 시대 역행의 상징일 뿐이며 수지(손익)를 먼저 논하는 곳에 문화는 생성되지 않으며 예술은 머물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계동 복합문화공간 관련 사업자 선정을 포함한 계획 일체의 진행을 중단하라고 문화체육관광부에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비대위를 구성한 연극협회는 21일까지 답변을 내놓으라고 문체부에 요구해 놓은 상태다.

천은영 충북연극협회 부회장은 "대한민국 국립극단 최초의 여성 단장을 지내셨던 백성희 옹, 해방 후 월남해 국립극단 단장은 물론 국민배우라 불렸던 장민호 옹 등 두 분을 기리기 위해 명명한 '백성희·장민호 극장'만으로도 현 국립극단 부지는 연극계가 끝까지 지키고 가꿔야 할 연극인들의 소중한 터인데 우리가 가만히 지켜보고만 있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