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충청 '광역생활경제권' 만들기 여건 좋다

세종시 출범 계기 대전~세종~청주 벨트 형성 중
통계청 "2047년까지 4대 권역 중 유일 인구 증가"
중기부 세종 이전·KTX세종역 등 '동상이몽'도

  • 웹출고시간2020.11.21 07:23:38
  • 최종수정2020.11.21 07:29:09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충청 4개 시도를 '광역생활경제권'으로 만들기로 했다. 사진은 눈이 내린 날 세종 신도시 밀마루전망대에서 바라본 정부세종1청사(오른쪽 긴 건물) 모습이다.

ⓒ 최준호 기자
[충북일보]충청권 시·도지사 4명이 20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열린 충청권 행정협의회 29회 정례회에서 '광역생활경제권' 구축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수도권 집중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대전·세종 통합'과 같은 소모적 방안보다는 주민 생활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정책들을 추진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세종 이전' 'KTX세종역 건설' 등 시·도 사이에 이해 관계가 얽힌 현안으로 인해 '동상이몽(同床異夢)'이 될 가능성도 있다.
◇인구 증가율은 수도권보다 높아
충청권은 2012년 7월 세종시 출범을 계기로 전국에서 차지하는 정치·경제적 위상이 크게 높아졌다.
우선 16개 중 3개(18.8%)였던 광역지방자치단체(시·도) 수가 17개 가운데 4개( 23.5%)로 늘었다.

또 2030년까지 국내 최대 규모 신도시로 건설될 세종 신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에는 정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투자하는 돈만 22조5천억 원에 달한다.

이에 따라 민간 투자액을 포함한 신도시 전체 건설비는 100조 원이 넘을 것으로 행복도시건설청(행복청)은 추산한다.

충청권 중심인 대전과 청주 사이에 세종시가 들어서면서 대전~세종~청주~천안~아산을 연결하는 '충청권 C자형 벨트'가 자연스럽게 구축돼 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여당(더불어민주당)이 '국회의사당 세종 이전'을 본격 추진키로 함에 따라 광역경제권 형성에 탄력이 붙게 됐다.

정부 기관들이 집중돼 있는 점도 수도권이나 영·호남 등 다른 권역보다 유리하다..
세종에는 정부 18개 부(部) 가운데 3분의 2인 12개, 대전에는 중기부와 7개 외청(外廳), 청주(오송)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청이 있다.
세종 신도시 건설을 총괄하는 정부 기관인 행복청도 충청권에는 큰 '원군(援軍)'이다.

행복청은 정부 예산으로 신도시와 주변 지역 사이에서 120여개에 달하는 도로 노선을 신설 또는 확장, 주요 노선에는 '땅 위의 지하철'이라 일컬어지는 BRT(간선급행버스)를 투입하고 있다.

최근에는 주변 지방자치단체들과 함께 행복도시 중심의 중장기 광역도시계획도 새로 짜고 있다.
충청권은 세종시 출범 직전부터 현재까지의 인구 증가율이 전국 4대 권역(강원·제주 제외) 중 가장 높다.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외국인 제외) 통계를 보면 2012년 6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8년 4개월 간 증가율은 충청권이 6.41%, 수도권은 3.87%였다. 이에 따라 광역생활경제권을 구축할 수 있는 여건도 좋은 편이다.

통계청이 지난해 6월 발표한 '장래인구 특별추계(시도편) 2017~2047년)' 통계를 보면, 전국 4개 권역 중 2047년 인구가 2017년보다 늘어나는 곳은 충청과 강원을 합친 중부권(27만명) 뿐이다.

이 기간 △영남권은 199만명 △호남권(제주 포함)은 51만명 △수도권은 22만명이 각각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주요 현안에서 지역 간 이해 엇갈리기도
하지만 최근 쟁점화하고 있는 '중기부 세종 이전'처럼 주요 현안에서는 지역 간에 이해 관계가 엇갈리는 경우도 있다.

중기부가 관련 법에 따라 세종으로 이전하려는 데 대해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대전지역 정치인과 사회단체 등은 "지역경제가 위축된다"는 등의 이유로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반면 청에서 부로 승격된 중기부는 세종으로 가야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충청권 전체에 도움이 된다는 게 대다수 비(非)대전시민의 시각이다.

또 이춘희 세종시장은 정부세종청사 공무원과 세종 신도시 및 대전 유성·대덕구 일부 지역 주민 등에 도움이 된다며 KTX세종역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국토교통부)와 충북도·공주시는 물론 조치원역이 있는 세종 구시가지의 상당수 주민도 "충청권 균형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반대하고 있다.

대전시가 경부선 대전 신탄진~세종 조치원 22.5㎞ 구간에서 추진하는 '충청권 2단계 광역철도' 노선안은 세종시와 충북도가 반대하고 있다.

세종과 충북은 이보다는 대전지하철 1호선을 세종 신도시~조치원~오송~청주공항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노선은 △건설 기간과 돈이 많이 들고 △상당 부분이 BRT 구간과 중복되며 △신도시 구간에서 환경 관련 민원이 발생할 수 있는 등의 문제가 있다.

세종 / 최준호 기자 choijh5959@hanmail.net

충청권 시·도지사 4명이 20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충청권 행정협의회 29회 정례회를 연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 세종시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