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 신도시에서 새 아파트 마련하기 더 어려워졌다

정부, 개정된 '주택공급규칙' 15일부터 시행 들어가
85㎡ 이하 '3년', 초과는 '1년' 이내 재당첨 받을 수 없어
다자녀 특별공급은 10%→15%로, 태아도 자녀에 추가

  • 웹출고시간2016.11.15 17:07:57
  • 최종수정2016.11.15 17:08:59

세종 신도시에서 15일부터 새 아파트 마련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1순위와 재당첨 조건이 강화됐고, 부적격 당첨자 청약 제한 기간도 연장됐다. 사진은 원수산 입구 1-4생활권(도담동)에 있는 한 아파트의 가을 풍경.

ⓒ 최준호기자
[충북일보=세종] 세종 신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새 아파트 마련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정부가 지난 3일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적 관리방안'에 따라 같은 날부터 분양권 전매 제한이 강화(계약 1년 후→등기 후)된 데 이어 15일부터 개정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이 시행됐기 때문이다.

1순위와 재당첨 조건이 강화됐고, 부적격 당첨자 청약 제한 기간도 연장됐다. 세종 신도시,서울시 전역,경기 일부 지역 등 정부가 정한 '조정 대상지역'에서 적용되는 새 규칙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집 두 채 이상 있으면 1순위 안 돼

세종시 전 지역 중 조치원 등 읍면을 제외한 신도시에서는 1순위 제한이 강화됐다. 이는 11월 15일 이후 입주자 모집 승인이 신청되는 아파트부터 적용된다.

국민주택(전용면적 85㎡ 이하)의 경우 가족 중 5년 이내에 다른 주택에 당첨된 사람이 있으면 1순위 당첨이 제한된다. 또 민영주택은 △세대주가 아닌 사람 △가족 중 5년 이내에 다른 주택에 당첨된 사람이 있는 경우 △가족 중 2주택 이상을 소유한 사람이 있으면 이에 해당된다.
같은 날부터 재당첨 제한도 강화됐다. 전용면적 85㎡ 이하에 당첨된 경우 3년, 85㎡ 초과는 1년 이내에는 아파트를 다시 당첨받을 수 없다.

이를 어기고 당첨받으면 부적격당첨자로 당첨이 취소되고, 1년 간(종전에는 3개월) 청약 신청도 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정부의 출산 장려 정책에 따라 다자녀 가구에 대한 특별공급 혜택은 이날부터 확대됐다.

지역별 출산율, 다자녀가구의 청약 현황 등을 고려해 입주자모집 승인권자(세종 신도시의 경우 행복도시건설청장)가 인정하는 경우 다자녀 특별공급 비율은 10%에서 15%로 높아진다.

또 아직 태어나지 않은 태아도 자녀로 인정된다.

입양아의 경우에는 현재도 자녀로 인정된다. 그러나 이날부터는 입주 때까지 입양이 유지돼야 하는 조건이 추가됐다.

◇내년부터 2순위 청약도 통장 필요

내년 1월부터는 2순위 청약을 넣을 때에도 청약통장이 필요하다. 현재는 청약금만 내면 된다.

하지만 전용면적 85㎡ 이하 민영주택에 적용되는 '가점제' 비율은 현재처럼 전체 공급 물량의 '40% 이내'로 유지된다.

정부는 당초 내년부터 전용면적 85㎡ 이하 민영주택의 경우 해당 시장·군수·구청장(세종 신도시는 행복도시건설청장)이 40% 범위에서 가점제 비율을 정하도록 위임키로 했었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100% 추첨제' 도입도 가능해진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위임 방침을 유보키로 했다. 가점제는 무주택 기간, 부양 가족 수, 청약통장 가입 기간 등을 점수로 매겨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에게 주택을 우선 공급하는 제도다.

세종 / 최준호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