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7.28 15:13:25
  • 최종수정2016.07.28 15:15:15
초중고교 학생들에게 사교육은 필수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우리나라는 사교육 공화국이다.

그러나 이제는 사교육이 취업에도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자리잡으면서 사교육의 위력이 다시한번 힘을 발휘하고 있다.

최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국대 대학 3,4학년을 대상으로 '취업사교육 경험과 비용'에 대해 조사를 벌인 결과 18.2%가 취업을 위해 사교육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같은 수치는 3년 전에 비해 취업사교육을 받는 대학생은 줄어들었으나 1인당 연평균 취업사교육비는 233만원으로 3년전에 비해 16만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을 위해 사교육을 받은 것은 3년 전인 2013년 57.3%에 비해 39.1%P 낮은 수준이다.

반면 1인당 평균 취업사교육비는 3년 전에 비해 늘어나 올해 조사결과 1인당 취업사교육비는 연평균 223만원으로 지난 2013년 연평균 207만원 대비 평균 16만원이 높은 수준이었다.

과거에는 취업사교육을 받지 않는 것에 불안감을 느끼는 대학생들이 다수 취업사교육을 위해 몰렸으나 최근에는 그 추세가 주춤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2013년 조사 당시 취업사교육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에게 '취업사교육을 받지 않는 것에 불안감을 느끼는가' 조사한 결과, 86.0%가 '그렇다'고 답했으나, 올해 같은 질문으로 조사한 결과, '그렇다'는 답변이 59.7%에 그쳤다.

대학생들이 취업사교육을 받는 과목은 '영어'와 '자기소개서 첨삭 등 취업컨설팅'이 주를 이뤘다.

조사결과 취업사교육을 받은 과목 중에는 '토익 토플 텝스 등 어학성적 취득'을 위한 사교육을 받았다는 답변이 응답률 33.1%로 가장 높았다.

이어 '자기소개서 첨삭 등 취업컨설팅'을 받았다는 답변이 응답률 32.6%로 근소한 차이로 많았다. 이 외에는 전공분야 자격증 취득이 27.6%, 컴퓨터 처리 능력이 13.8% 등으로 사교육을 받았다는 대학생이 많았다.

이같은 답변의 이면에는 취업시장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취업사교육을 받은 적 없는 대학생들에게 그 이유를 조사한 결과 '경제적 여유가 없어 취업사교육비가 부담이 됐다'는 답변이 34.4%로 나왔다. '취업을 위해 사교육을 받을 필요성을 못 느꼈다'는 답변도 32.1%로 조사됐다.

올 여름방학에 어떻게 취업준비를 할 계획인지 조사한 결과, '어학학원을 수강한다가 절반에 가까운 46.3%, '인턴이나 알바 등으로 직무경험을 쌓는다가 46.3%', '전공 자격증 취득을 준비한다가 41.5%', '컴퓨터 학원 수강이 18.8%로 나왔다.

우리나라의 취업시장은 과거 스펙을 중시했으나 최근들어 스펙을 초월한 열린채용 확산과 '직무중심 채용'이 확산되면서 스펙을 높이기 위한 취업사교육 보다 직무 경험을 쌓는데 주력하는 대학생들이 많이 늘어났다.

취업은 대학생들이 재학당시 받은 학자금 대출을 상환하기 위해서라도 필수코스다. 또 자신들의 미래를 위한 보장 수단의 하나로 취업을 해야 한다.

충북도내 대학들은 재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여름방학기간동안에도 취업 특강을 실시하는 등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도내 한 대학에서는 대학생을 위해 취업시장을 트랜드와 기업에서 선호하는 인재육성, 기업들의 채용절차, 취업준비 등을 전문가를 초청해 강의를 해주고 있다.

최근들이 취업에서 무시하면 안되는 것이 인적성검사가 자리잡고 있다. 재학생들이 취업을 위해 받고 있는 사교육을 줄어들고 대학에서 학생들을 위해 전문가를 초청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취업을 위한 사교육을 학생들이 아닌 대학이 대신해주고 있는 것이다.

취업을 위한 사교육이 어느정도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지, 취업을 위한 사교육이 얼마나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지 다시한번 깨닫고 대책을 수립해야 할 때다.

/김병학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