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4.18 18:07:33
  • 최종수정2016.04.18 18:07:37
[충북일보] 20대 총선이 끝났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 최악을 피하기 위한 차악의 선택이었다. 선택과 책임의 아이러니였다. 참정권 행사의 모순이었다.

***권력의 완장부터 벗어버려야

어느 누구도 칭찬할 수가 없다. 이런 선거가 또 있었던가. 실망은 이미 차고 넘치게 많았다. 끝까지 변하지 않는 모습엔 실망마저 사치스러웠다. 최소한의 염치마저 볼 수 없었다.

선거가 끝난 후의 모습은 더 절망적이다. 여전히 정치는 없고 철저하게 정치공학만 판을 친다. 사람만 조금 바뀌었을 뿐 도대체 변한 게 없다. 출구가 보이지 않는 벽 앞의 대한민국 정치판이다.

선거가 끝난 지금 얼핏 야당이 승리한 듯 보인다. 그러나 진정한 승리자는 아무리 봐도 없다. 잘못을 깨닫지 못하니 모두 허사다. 앞으로 대선은 또 어떨지 모른다. 예측을 불허하는 어떤 변수가 나올지 모른다.

국민은 쭉 잘하는 정치인을 원한다. 조변석개 교언영색 하는 정치꾼을 원치 않는다. 국민의 선택이 늘 변하는 까닭은 여기 있다. 적어도 정치인은 예측을 허하는 정치를 해야 한다. 정치꾼의 예측불허 정치가 계속되면 국민은 피곤하다.

국민이 피곤하면 국가발전은 더디게 마련이다. 정치가 잘 돌아가야 사회가 안정된다. 예측불허의 정치는 출구 없는 사회를 만든다. 경제 불황이나 청년실업 증가는 정치 부재에서 나온다. 세계 경제 불황 운운은 그저 대기 쉬운 핑계다.

정치가 잘되면 국가도 잘 된다. 그러기 위해 정치인으로 통칭되는 국회의원이 잘해야 한다. 속된 말로 정치꾼에게 국회의원은 '권력의 완장'이다.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는 대신 자신을 위한 정치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싫든 좋든 그 '완장'에 힘을 실어 준 건 국민이다. 그래서 완장의 힘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그 책임 또한 국민의 몫이다. '완장'이 잘하면 모든 게 편하다. 잘못하면 국가가 힘들고 국민이 피곤해진다.

완장의 종류는 여러 가지다. 그중 국회의원은 국민이 부여한 '완장'이다. 권력자가 일방적으로 부여한 '완장'과 다르다. 임기동안 임의로 떼어질 걱정을 안 해도 된다. 대신 임기동안 제 역할을 못하면 임기를 마칠 즈음 즉시 떨어진다.

4·13총선을 통해 20대 국회의원 300명이 선출됐다. 국민을 대신할 '개혁 완장'도 채워줬다. 기득권과 갈등을 이겨내도록 부여한 힘이다. 옛날처럼 기득권 유지에 골몰하면 안 된다. 자신의 정치기반을 다지기보다 국민을 향해 서야 한다.

사회는 정치를 통해 바뀐다.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정치를 벗어난 어떤 사회적 행위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정치가 꽃인 까닭도 여기 있다. 우리의 삶 역시 정치로 표현된다. 싫든 좋든 항상 정치라는 그늘 아래 있다.

20대 국회의원들은 정치 혁명을 꿈꿔야 한다. 개혁의 완장을 차고 힘 있게 실행해야 한다. 과거처럼 또 기능주의에 빠져선 희망이 없다. 정치에서 기능주의 장기화는 구태다. 한 치 앞도 안 보이는 깜깜한 사회를 만드는 악이다.

***시대의식을 새롭게 정립해라

대한민국 정치 위기의 범위가 전면적이고 전체적이다. 제대로 된 곳이 없다. 고치는 정도가 아니라 모두 바꿔야 하는 상황이다. 20대 총선 후에도 바뀌지 않고 있다.

국회의원들에게서 새로운 시대적 소명의식을 찾아볼 수가 없다. 여전히 당리당략에만 몰두하고 있다. 뒷전으로 밀리는 민생법안들이 증거다. 여당은 여당대로, 야당은 야당대로 이전투구 만 계속하고 있다.

여야 막론하고 선거 직후 비상대책위원회를 새로 꾸리고 있다. 그러나 큰 변화는 역시 어려울 것 같다. 국회가 권력의 완장을 차고 있는 한 시대의 소리를 들을 수 없다. 내 집단의 함몰된 논리로는 시대를 이끌 수 없다.

혁명(革命)이 아니면 안 될 것 같다. 시대의식부터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 그리고 하루 빨리 권력의 완장을 벗어야 한다. 그래야 시대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시대의 소리를 듣는 게 현실의 화두를 푸는 길이다.

20대 국회가 무문관((無門關)앞에서 시원하게 깨칠 수 있었으면 한다. 그래서 막힘없이 질주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었으면 한다. 꽉 막힌 벽 앞에 선 것 같은 현실이 계속돼선 안 된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