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지부진' 오송 현안, 결국 해 넘기나

오송전시관 건립계획 차질…청주시 참여 요원
타당성 조사비 '0'원…도의회서 전액 삭감
오송1·2산단 연결도로 구축 논의 여전히 '답보'

  • 웹출고시간2015.12.22 19:48:56
  • 최종수정2015.12.23 14:54:03
[충북일보] 충북의 전략산업이 집중된 오송의 주요 현안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태로 해를 넘기게 됐다.

대표적으로 이시종 지사가 강한 의지를 보인 '오송전시관' 건립계획과 오송의 1·2산업단지 연결도로 구축 사업이 여전히 안갯속이다.
오송전시관은 지난해 9월 이 지사 지시로 검토되기 시작했다. 이에 도는 지난 3월 충북발전연구원에 '오송전시관 건립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를 의뢰한데 이어 지방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전시산업발전법에 의한 전시관 심의(산업통상자원부), 전시관 타당성조사 의뢰(행정자치부), 오송생명과학단지계획 변경 승인신청(국토교통부) 등의 행정절차를 앞두고 있다. 적어도 1년 동안 진행해야하는 절차다.

그러나 현재 이런 절차는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재정 확보에 제동이 걸렸기 때문이다.

도는 총 사업비 1천400억원 중 상업용지 분양을 통해 400억원을 충당하고, 도와 청주시가 각각 500억원씩 분담하자는 입장이지만 청주시는 참여를 꺼리고 있다.

특히 최근 청사 활용을 놓고 청주시가 리모델링에서 신청사 건립으로 선회하면서 전시관 건립에 대한 청주시의 참여는 더욱 요원해졌다.
도의 단독 추진도 어려운 상황이다. 청주지역에 투자가 집중된다는 식의 남부와 북부지역의 반발이 불 보듯 뻔한 탓이다.

여기에 도의회는 행정절차를 진행하기 위한 '전시관 건립 타당성 조사비' 2억원마저 전액 삭감했다. 청주시의 참여가 전제돼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줄곧 컨벤션 기능의 중요성을 피력했던 이 지사의 구상에 차질이 빚어진 셈이다.

오송의 2개의 산업단지도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할 처지다. 오송1산단과 2산단을 잇는 2.4㎞의 연결도로가 구축되지 않아서다.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다 못해 감사원 제보까지 접수된 상태인데도 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사업시행자인 한국산업단지공단·충북개발공사 등은 뒷짐만 지고 있는 형국이다.

지난 7일 도청에서 열린 '오송2산업단지 연계교통체계 구축 대책 회의'도 각 기관의 입장차만 확인하는데 그쳤다. 회의 이후 실무진 간 협의나 논의 역시 진행되지 않고 있다.

오송 주민들은 실망감을 토로하고 있다.

오송 주민 A씨는 "과거 역세권 개발부터 산단 연결도로 문제까지, 주민들과의 약속은커녕 갈등만 부추기고 있는 실정"이라며 "말로만 오송을 충북의 핵심지역으로 소개하면서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마저 서로 등 떠밀기를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