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예측 불가 참사"vs"통제 없던 참사"

김영환 지사 vs 박진희 도의원 '오송 참사' 책임론 설전

  • 웹출고시간2023.09.06 18:08:28
  • 최종수정2023.09.06 18:08:28
[충북일보] 김영환 충북지사와 야당 충북도의원이 6일 열린 411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책임론을 놓고 격한 설전을 벌였다.

도의원은 김 지사의 참사 전후 행적이 부적절했다며 질타했고, 김 지사는 정치적 공세에 불과하다고 맞섰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진희 도의원은 이날 대집행기관 질문을 통해 "도는 미호강 임시 제방 유실을 참사의 가장 큰 원인으로 보고 있다"며 "하지만 재난대응 체계가 제대로 작동해 지하차도 통제가 이뤄졌다면 참사는 없었을 것"이라고 도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그 부분에 대해선 아쉽게 생각하지만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 자리에서 섣불리 예단하고 논쟁을 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참사가 발생하기 전날 김 지사가 서울에서 만찬을 가진 것에 대해서도 적절성 공방이 이어졌다.

박 의원은 "100년 만에 극한 호우로 비상 3단계가 발령된 상황에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도지사가 충북을 벗어나 서울에 간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수해에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보다 시급한 일이 무엇이냐"고 꼬집었다.

이에 김 지사는 "도정의 최대 현안인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관련 전문가들을 만나 자문 받는 것이 왜 문제가 되느냐"며 "다음 날 오송 참사가 일어난다는 것은 하느님 말고는 알 수 없는 그런 상황이었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서울 만찬 참석자들의 실명까지 공개하며 부적절했다는 주장을 폈지만 김 지사는 부당한 정치 공세라고 맞받아쳤다.

이어 질의응답이 논점을 벗어나 인신공격 양상으로 흘러가자 황영호 도의장이 나서 의사 진행을 중단한 뒤 양측 모두에게 자제를 요구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명명백백한 진상규명 아래 면피용이 아닌 제대로 된 재발방지 대책이 세워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유가족과 생존자들을 돕는 한편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천영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